[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정부가 태풍 등의 재해로 피해를 본 지역에 긴급 피해복구비를 투입한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2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제19호 태풍 솔릭 및 집중호우 피해를 신속하게 복구하기 위해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하고 피해복구비 총 1,338억 원을 확정했다.

주택침수·농경지 유실 등 사유시설 복구에 338억 원, 하천 및 도로정비 등 공공시설 복구비용이 1천억 원(국고 추가지원 포함)이다.

지역별로는 경기 433억, 전남 342억, 충북 159억, 경남 126억, 제주 64억 및 기타 12개 시·도 214억 원이다.

특히 피해 규모가 커서 특별재난 지역으로 선포된 전남 완도군 보길면 등 7개 읍·면에 대해서는 지방비 부담분 254억 원 중 71억 원을 국비로 전환해 추가 지원한다. 이에 따라 해당 자치단체에서는 지방비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정부는 피해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조기에 해소될 수 있도록 주택침수 및 농어업 피해 등 사유시설에 대해서는 국비 지원 전이라도 추석 전까지 재난지원금을 조속히 지급한다. 아울러 공공시설에 대해서는 재해복구사업을 신속히 추진하는 등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피해 수습과 복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 안전관리본부장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사유시설 피해를 본 주민들이 편안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추석 전까지 재난지원금 지급을 완료해 달라"며 "정부에서는 신속한 복구비 집행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국민들께서 하루속히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