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위메프가 서비스 출시 8주년을 맞아 구매건수, 이용자수, 파트너사 규모 등 주요 지표를 8일 공개했다.

(사진=위메프 제공)
(사진=위메프 제공)

위메프에 따르면 지난 8년 동안 위메프를 통해 온라인쇼핑을 한 구매고객이 4858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구매 상품 개수는 누적 기준 13억 2599만 개로 이는 1인당 총 27.3건에 해당한다.

또한 서비스 원년인 2010년 하루 평균 6386건이었던 구매건수는 올해 96만 9557만 건으로 총 152배 증가했다.

위메프는 지난 2010년 10월 8일 에버랜드 자유이용권을 6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 위메프는 파트너사 15곳, 전체 임직원 수 35명의 신생 벤처기업이었지만 올해 기준 파트너사는 9175배 증가한 13만 7626곳, 임직원 수는 50배 증가한 1781명이다.

위메프를 통해 상품을 구매한 고객은 2010년 14만여 명에서 올해 10월 1일까지의 누적 고객은 796만여 명으로 크게 늘었다. 위메프 측은 이같은 추세라면 올해 구매 고객은 10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보고 있다.

매출의 경우 지난 2011년 연간 매출 123억원을 기록한 후 2014년 1258억원, 지난해 4731억원으로 꾸준한 성장을 기록중이다. 거래액은 지난 7월 기준 5000억원을 넘어서며 2010년 10월 월 거래액 39억원 대비 128배 이상 성장했다.

위메프는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임직원 평균연령은 31세로 올해 3분기까지 채용한 정직원 신입 사원 수는 전체 임직원의 10% 넘는 수준인 182만명이다.

아울러 지난 7월부터 국내 주요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포괄임금제를 폐지하기도 했다. 특히 폐지 이전에 미리 계산해 지급해온 추가근무수당을 기본급에 모두 더해 실급여 감소 없는 주 40시간 근무 문화를 만들었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는 “위메프는 출시 이후 기존 이커머스 시장에 가격 등 경쟁을 촉발, 소비자 후생에 직접적으로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발생하는 수익은 모두 고객을 위한 가격, 서비스 등에 투자해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껴주고, 파트너사는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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