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비핵화 어기면 보복 감당못한다”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신뢰하는 이유 중 하나로 북한이 국제 제재를 감당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꼽았다. 북한은 국제 제재로 실제 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고, 비핵화 합의를 어기면 돌아올 보복을 감당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각) 프랑스 유명 보수 매체인 르 피가로(Le Figaro)와 서면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는 대신 핵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린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정책적 전환 △남북, 북미회담에서 비핵화 약속 △실천적인 비핵화 조치 △북한 내부에서의 비핵화 공식화 등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나는 지난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김 위원장이 남북한 공동의 평화 번영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갖고 있으며,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만 있다면 기꺼이 핵을 내려놓고 경제발전에 전력을 쏟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발맞춰 미국도 ‘상응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은 자신이 약속한 비핵화 조치를 성실히 계속 이행해 나가야 할 것이며, 미국은 북한의 안전보장과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신뢰할 만한 상응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 과정과 절차는 기본적으로 북미 양국이 직접 협의해 합의할 문제”라고 말했다.

종전선언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 등) 궁극의 목표는 북한이 모든 핵 시설은 물론 현존하는 핵무기와 핵물질을 모두 폐기하는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데 있다”면서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1차 회담의 선언적 합의를 뛰어넘어 큰 폭의 구체적 합의를 이루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과의 교류·협력 강화가 북한 주민의 실질적 인권 개선에 실효성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유럽순방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김 위원장의 방북 초청 의사를 전달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프란치스코 교황께서는 남북단일팀이 참가한 평창 동계올림픽 부터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 등에 이르기까지 중요 계기마다 남북 화합과 평화를 기원하고 격려하는 메시지를 보내 주셨다”면서 “한반도에 평화와 화해가 깃들고, 이러한 기운이 세계 평화의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황님의 지속적인 격려와 지지를 당부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