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종전선언을 올해 안으로 결정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26일 강 장관은 국회 외교통위원회 외교부 종합감사에서 ‘지금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방안과 종전선언의 연내에 결정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느냐’는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우리 정부로선 연내에 종전선언 추진,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방한은 공동성명에 명시적으로 공약을 한 바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 정부로서는 그렇게 되도록 계속 추진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강 장관은 종전선언의 내용과 형식은 관련국의 합의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종전선언과 관련해서 우리는 시기나 형식에 대해 융통성을 갖고 관련국과 논의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이 문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4차 방북에서 김 위원장과 합의한 북미 실무회담이 아직도 열리기 않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미북 사이에 실무협상재개를 위해 계속 소통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최선희 북한 외무상 부상이 자신의 ‘카운터 파트’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의 오스트리아 면담에서 나타나지 않았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해당 보도는 사실이 아닌 걸로 미국 측으로부터 듣고 있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북미회담에서 북한의 준비가 덜 됐더나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측면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 “그런 해석도 상당히 작용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양쪽 다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듣고 있고 효과적인 건설적인 협상이 되기 위해 계속 소통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듣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