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서울시가 오는 2021년 국·공립, 사립 등 학교 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양질의 '친환경 학교급식'을 전면 시행한다.

(사진=뉴스포스트 DB)
(사진=뉴스포스트 DB)

29일 서울시는 단계적 시행을 통해 오는 2021년 고등학교 전 학년이 친환경 학교 급식 혜택을 받는다고 밝혔다. 의무교육 대상이지만 당시 재정 문제로 시행이 보류됐던 국립·사립 초등학교와 국제중학교 학생들도 지원 대상에 새롭게 포함된다.

이로써 2011년 친환경 학교급식을 시작한 지 10년 만에 전체 1,302개교 93만여 명에 이르는 서울의 모든 학생이 혜택을 누리게 됐다.

특히 시는 그동안 친환경 학교급식에서 제외돼 급식품질 사각지대에 있었던 고등학교의 친환경식재료 사용비율을 친환경 학교급식 수준인 70%까지 끌어올리고, 중학교(5,058원)에 비해 낮은 급식단가(평균 4,699원)도 중학교 수준으로 높여 급식 품질의 상향평준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또 선별적 급식비 지원을 받았던 취약계층 학생들은 더 급식비 신청을 하지 않아도 돼 낙인감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 학부모에게는 연간 약 80만 원의 교육비 경감효과도 기대된다.

시는 저소득층 학생들이 신청 자체를 꺼려 지원실적이 매년 감소추세에 있는 등 감수성이 한창 예민한 시기인 학생들에겐 선별적 무상급식으로 인한 낙인감에 대한 거부감이 엄연하게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전체 초·중·고등학교 총 1,302개교로 친환경 학교급식이 확대 시행되면 인건비와 관리비 등을 포함해 연간 총 7천억 원 규모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고등학교 친환경 학교급식은 내년부터 9개 자치구 96개교에서 3학년부터 시범으로 한다. 학교 유형과 관계없이 관내 모든 고등학교가 대상으로 서울시 전체 고등학교의 30% 규모다. 내년도 급식단가는 1인당 5,406원으로 정했다.

국립·사립초등학교와 국제중학교는 내년 11개 자치구 21개 학교(1만 1,697명)부터 친환경 학교급식을 시작한다. 전체 51% 규모다. 총 102억 원을 투입하며, 2019년도 급식단가는 1인당 4,649원으로 확정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11년 무상급식을 처음으로 실시한 이후 10년 만에 초·중·고, 공립·사립, 대안학교 인가·비인가를 가리지 않고 서울 하늘 아래 모든 학생이 친환경 학교급식을 누리게 됐다"며 "친환경 학교급식은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고 규정한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근거한 정책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단계적이고 점진적인 확대로 10년에 걸쳐 완성되는 서울시 친환경 학교급식은 복지 도시, 교육도시로 가는 새로운 역사의 한 페이지가 될 것이다"라며 "고교생 1인당 연간 급식비용이 80만 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가계경제 지원책이기도 하다.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건강한 친환경 학교급식을 계획대로 차질없이 전면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