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SK텔레콤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 줄어든 4조1864억원, 영업이익은 22.5% 감소한 3041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선초롱 기자)
(사진=선초롱 기자)

당기순이익은 사상 최초로 분기 기준 1조원(1조498억원)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32.4% 증가한 것으로, SK하이닉스의 기록적인 성과에 따른 지분법 이익 영향 때문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직전 분기 비교했을 때 연결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0.8%, 14.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2.3% 감소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사업 수익 부분에서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 및 할인율 상승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의 영향으로 수익 둔화가 나타났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선택약정 요금할인율을 기존 20%에서 25%로 높였다. 이 때문에 올해 3분기 가입자 당 평균매출(ARPU)은 전년 동기 대비 8.8% 감소한 3만2075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사업은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 및 콘텐츠 이용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IPTV 매출은 기존 회계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3% 증가한 3228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IPTV인 ‘옥수수’ 가입자 역시 9월 말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6.6% 늘어난 946만명, 월 순방문수도 전년 동기 대비 29.4% 증가한 700만명을 넘어섰다.

이외에 커머스 부문의 3분기 매출은 1600억원으로, 11번가 분사 과정에서 일시적인 매출 정체를 보였다. 다만 분사 완료 이후인 4분기부터는 반등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SK텔레콤은 ADT 캡수 인수, SK인포섹 자회사 편입, 11번가 투자 유치 및 분사 등을 마무리하며 종합 ICT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방침이다. 물리보안에서 정보보안까지 통합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5G 기반 신규 모안 비즈니스 모델도 발굴해 보안사업을 신규 성장 핵심 동력으로 키워낸다는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코퍼레이트 센터장은 “어려운 이동통신사업 환경에서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이동통신 전 영역에서 진정성 있는 혁신을 지속했다”며 “이를 통해 확보한 고객 신뢰를 기반으로 회사의 건강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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