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심야 대 도민들의 발이 돼줄 '경기심야버스' 노선이 이달부터 확대 운영된다.

(사진=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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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경기도는 '2018년도 경기심야버스 노선 확대계획'에 따라 의정부↔노원역(72-1), 안양↔사당역(9-3) 등 14개 노선을 추가 선정해 11월부터 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경기심야버스'는 경기도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도민들에게 심야시간대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수단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밤 11시부터 다음 날 아침 첫차까지 운행한다.

이번 확대 조치는 민선 7기 교통정책의 중점 추진 방향에 맞춰 심야시간대 대중교통을 자가용 보다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경기도 측은 전했다.

앞서 경기도는 올해 9월부터 시군과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한 후 막차 운송수익률, 심야운행 횟수 계획, 이용객 수 등의 기준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총 6개 시군 8개 업체 14개의 추가 운행노선을 확정했다.

세부적으로 의정부↔노원역(72-1, 12-3), 안양↔사당역(9-3, 11-3, 11-5), 의정부↔홍죽산단(8), 용인↔강남역(5001-1), 의정부↔별내신도시(1), 포천↔청량리(3200), 안산↔여의도(5609), 부천↔목동(98), 의정부↔수유역(10-1), 의정부↔도봉역(10-2) 등이 해당된다.

아울러 포천 대진대학교에서 서울 양재역을 오가는 3100번의 심야버스 노선을 기존 2회 운영에서 3회 운영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에 강남역 15개, 잠실·강변역 12개, 서울역 9개, 청량리 6개, 여의도 4개, 사당역 8개, 종로·광화문 1개, 영등포 1개, 수유역 3개, 기타 13개 등 72개의 심야버스 운행노선을 운행하게 됐다.

이들 노선에는 기점 기준 23시 이후 심야 운행에 따른 운행결손금의 50%를 도비로 지원한다. 특히 새벽 3시 이후에도 운행하는 노선의 경우 첫차 운행 전까지의 80%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영종 도 버스정책과장은 "민선 7기에서는 경기-서울 간, 도내 거점도시 간 심야 교통 수요에 맞춰 심야버스 노선을 점진적으로 늘려 2022년까지 최대 85개 노선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공공성이 확실히 보장되는 대중교통 시대를 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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