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자유한국당의 혁신을 위해 영입됐던 전원책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이 한달만에 ‘문자메시지’로 해촉 통보를 받았다. 한국당의 강력한 인적 쇄신을 예고했던 전원책 변호사는 그동안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한국당 전당대회 시기를 놓고 첨예한 대립을 벌여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9일 조강특위 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변호사의 해촉 결정 사실을 알렸다. 김 사무총장은 “오늘 비대위는 전원책 위원이 비대위 결정에 동의할 뜻이 없음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비상대책위원회는 전 위원을 조강특위 위원직에서 해촉키로 했다”고 밝혔다.

전 변호사는 이날 오후 3시 조강특위 회의 일정이 예정돼 있었지만, 한국당 비대위가 그 전에 해촉 결정을 통보하며 회의조차 참석하지 못했다. 특히 한국당은 전 변호사에 해촉 사실을 ‘문자메시지’로 보냈다. 김 사무총장은 “전 변호사의 라이프사이클 때문에 문자로 알렸다. 여태 문자로 연락을 주고받았다. 답은 아직 안 왔다”고 설명했다.

전 변호사는 지난달 11일 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으로 전격 임명돼 당 인적쇄신을 위한 ‘칼잡이’로 나서게 됐다. 당시 전 변호사는 “칼자루가 있으니 욕을 먹더라도 할 일을 할 것”이라며 현역 의원 물갈이를 포함한 강한 인적 쇄신을 예고했다.

그러나 한국당 전당대회 시기를 놓고 김 위원장과 전 변호사는 강하게 부딪쳤다. 김 위원장은 예정대로 전당대회를 내년 2월에 열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전 변호사는 2월 전당대회로는 인적쇄신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6~7월 경 전당대회를 주장했다.

갈등이 깊어지자 김 위원장은 어제(8일) 전 변호사에 ‘최후 통첩’을 날렸다. 비대위 회의 후 “전당대회를 포함한 모든 일정에 변화가 없다는 비대위 결정을 조강특위가 준수해야 한다”고 밝힌 것. 김 사무총장 역시 전 변호사를 찾아가 4시간여 동안 설득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급기야 전 변호사는 이날 오전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자를 테면 잘라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전 변호사의 해촉과 관련해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이상 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입장문을 통해 밝혔다. 그는 “전대 일정 관련해서도 더이상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 그렇게 되면 당의 정상적 운영은 물론 쇄신 작업에도 심대한 타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라며 “국민과 당원동지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린다. 경위야 어찌 됐든 비대위원장인 제 부덕의 소치”라고 말했다.

한편, 김 사무총장은 전 변호사가 영입한 다른 조강특위 외부 인사들에게도 이 같은 사실을 알린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3명의 외부 인사들은 자신들의 거취문제에 대해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