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최저임금은 내년부터 시장 수용성, 지불여력, 경제파급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되도록 하고 결정구조 개편도 적극 모색하겠다”고 4일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이날 홍 후보자는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포용성을 강화해 나가는 과정에서 시장기대에 비해 속도가 빨랐다고 지적됐던 정책에 대해서는 의지를 갖고 보완해 나가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홍 후보자의 발언은 최저임금 속도조절을 공식화하고 기업에 ‘기살리기’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최근 우리 경제는 소비, 수출 등의 지표는 견조한 흐름이지만, 투자, 고용, 분배지표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등 민생경제는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특히 소비자심리지수, 기업경기실사지수와 같이 우리 경제의 내일을 내다보는 경제심리지표 하락에 더 큰 염려를 갖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 주체들이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자신감을 잃는 것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고 본다”고도 덧붙였다.

다만 홍 후보자는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논쟁도 있었지만, 궁극적으로 포용적 성장의 길을 가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홍 후보자는 “정부의 혁신성장,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라는 경제정책 기조에 대해 성과가 더디다는 지적이 있었고,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논쟁도 있었지만 고용 없는 저성장, 소득분배와 양극화를 해소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이러한 포용적 성장의 길을 가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홍 후보자는 자신의 경제정책 방향으로 △전방위적 경제활력 제고 △우리 경제 체질개선 및 구조개혁 △우리 경제·사회의 포용성 강화 △미래대비 투자 및 준비 등 4가지를 꼽았다. 그는 “전방위적 경제활력의 주역은 민간이고 정부는 지원자”라며 “민간 투자 계획 중 애로가 있는 사업은 정부가 앞장서 대안을 찾고 규제를 돌파하겠다. 내년 대폭 늘어난 활력 지원예산들이 1월 초부터 집행되도록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노동개혁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홍 후보자는 “노동시장과 교육개혁은 더 속도를 내겠다”며 “고용 안정성을 촘촘히 다져나가고 그 토대 위에 노동 유연성을 확대해 나가겠다. 교육과 직업훈련 개혁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을 민간이 한다면 포용은 국가가 하겠다. 아동수당과 기초연금 등 기존 사회복지 망을 보다 두텁게 하면서 내년 한국형 실업부조제도 도입을 추진하는 등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위한 안전망도 보강해가겠다”고 전했다.

청와대와 정부 간의 ‘원 팀(One Team)’ 중요성도 강조했다. 홍 후보자는 “경제팀이 원 팀이 되도록 소통하고 정부 내 두(2) 목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조율하며, 대기업, 중견·중소기업,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민간의 3축(3)과 매주 또는 격주로 소통 라운드테이블을 갖는 등 소위 1-2-3 소통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