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최근 자유한국당에서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라며 폭로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이 기강해이 등 문제로 복귀한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이 요청해 작성된 것으로 드러났다. 당초 “내부 작성, 전달 문건이 아니다”고 문건 자체를 부정했던 환경부가 김 전 수사관이 요청해 작성했다고 말을 바꾼 것.

(사진=뉴시스)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폭로한 김용남 전 한국당 의원. (사진=뉴시스)

26일 늦은밤 환경부는 보도설명자료를 배포하고 “부 감사담당관실에서 작성된 게 맞다”며 김 전 수사관이 올해 1월 중순 경 감사담당관실에 ‘환경부 및 산하기관의 현재 동향을 파악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시인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김 전 수사관은 올해 1월 18일 환경부를 방문해 환경부가 작성한 △대구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관련 직무감찰결과 △환경부 출신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동향 등 자료를 받아갔다.

그러나 환경부 측은 해당 자료를 김은경 장관이나 차관, 그리고 청와대에도 보고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해당 문건이 폭로되자 “조국 민정수석과 4명의 민정수석실 비서관,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까지 누구도 자료를 보거나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반면 김 전 수사관 측은 윗선에 ‘직접 보고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YTN은 자유한국당 진상조사단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 수사관이 세종시에서 해당 문건을 촬영해 이 전 특감반장이 볼 수 있는 텔레그램에 올렸고, 서울에 올라와 (이 전 특검반장에) 직접 대면보고도 한 것으로 안다고 반박했다”고 전했다.

환경부 동향 문건은 환경산업기술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 환경부 산하기관 8곳의 임원 21명에 대한 사퇴 동향을 담은 문건 등이다. 이 문건에는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이름과 직위, 사표제출 여부, 최신 동향 등이 담겼다. 또 ‘반발’이라고 적힌 임원들에는 ‘현 정부 임명’, ‘새누리당 출신’, ‘KEI(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출신’ 등의 설명이 적혀 있다. 특정 인문에 대해서는 ‘새누리당 시의원 출신으로 직원 폭행 사건으로 고발돼 재판 진행 중’이라는 등 각종 소문도 적혀 있다.

이를 두고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임원들에 사표를 제출하라고 요구하고, 반발하는 사람들에게는 약점을 잡아 놓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문건을 공개한 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소속인 김용남 전 의원은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며 “현재 임기와는 상관없이 자신들의 선거캠프 출신 등 자기쪽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해당 문건을 어디서 제보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한편, 김 전 의원은 환경부 외에도 330여개 공공기관 임원들의 동향을 파악한 ‘전체 리스트’가 청와대 내에 있다고 주장해 추가 블랙리스트 폭로가 있을지 주목된다. 김 전 의원은 27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330여개 공공기관 임원들의 동향을 파악해서 작성한 문건이 청와대에 있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