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31일 국회 운영위원회는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 사태에 대한 보고를 듣기 위해 전체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이날 회의는 시작부터 청와대 비서관들의 출석 문제를 두고 여야간 신경전을 벌이면서 실제 질의응답은 1시간여 지연됐다.

비서관 출석 문제 제기하는 정양석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김혜선 기자)
비서관 출석 문제 제기하는 정양석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김혜선 기자)

이날 정양석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의 출석을 요구하며 “우리는 오늘 운영위 민정수석과 더불어 산하 4개 비서관이 모두 출석할 것으로 예상했고 기대했지만, 민정수석만 나오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비서관과 백 비서관은 민정수석을 보좌하는, 감찰 관련해 당연히 나와야 하는데 두 사람이 나오지 않고선 오늘 모두가 지켜보는데 진실규명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운영위원장은 “출석 대상자는 여야간 임 실장과 조 수석으로 합의했다. 그걸 지금 와서 다른 말을 하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같은당 서영교 의원 역시 “제가 원내대표들끼리 합의하는 그 자리에 있었다. 한국당은 민정수석이 나오는 운영위가 열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나 했느냐. 대통령의 결단으로 그 때 합의된 것”이라고 거들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저는 적어도 민정수석이 출석하면 가장 핵심인물인 박형철 비서관도 당연히 출석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당시 야당이 조 수석과 임 실장의 출석을 담보하라며 요구했고, 홍 위원장이 결단하고 최종합의했다. 비서관의 출석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는 없었다”면서도 “그러나 저는 (박형철 비서관 등이) 당연히 올 줄 알았다. 수석 간 다시 합의해서 (비서관 출석 여부를) 다시 합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사진=김혜선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사진=김혜선 기자)

이에 홍영표 위원장은 “위원장으로서 분명히 말씀드린다. 진실공방이 한창인 상황에서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야당에서 적어도 민정수석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해 이를 받아들였고, 다른 비서관들의 출석에 대해서는 전혀 동의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출석문제 등에 대해) 확인하고 싶으면 정회하고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국당 소속 위원들은 “그래서 오후에 확인하자는 것 아니냐. 정회를 왜 하나”며 즉각 반발했다. 홍영표 위원장은 “여야간 합의하지도 않은 것 가지고 계속 문제 삼으면 어떻게 회의진행을 하나”고 맞섰다.

의사진행발언을 두고서도 여야간 신경전이 첨예했다. 김도읍 한국당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블랙리스트 의혹과 경제상황 등 발언을 이어가자 민주당 소속 위원들은 “지금 질의를 하는 것이냐”, “회의 진행발언과 상관 없는 발언은 정론관에 가서 기자회견을 여시라”고 강력 항의했다.

결국 이날 회의는 임종석 비서실장의 현안보고까지 약 40여분 지연됐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