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2년 만에 국회에 출석한 청와대 민정수석을 향한 자유한국당의 ‘최후의 한방’은 없었다. 31일 국회 운영위원회는 최근 불거진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와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을 출석시켰지만 별다른 소득 없이 진행되는 모양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조국 수석은 시종일관 당당한 태도로 현안질의에 임했다. 현안보고에서는 “이번 사태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행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이 사태 핵심은 김태우 행정요원이 징계처분이 확실시 되자, 정당한 업무처리를 왜곡해 정치적 쟁점으로 만들고 자신의 비리 행위를 숨기고자 희대의 농단”이라고 밝혔다.

조국 수석은 “단언컨대 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실은 이전 정부와 다르게 민간인을 사찰하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조국 수석은 이례적인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에 관련해 “검경 업무를 관장하는 민정수석이 운영위에 답변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 있었다”면서 항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고 김용균씨가 저를 이 자리에 소환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12월 임시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한국당의 반대로 김용균법 처리에 난항을 겪자 조국 수석에 운영위 전체회의 출석을 지시한 바 있다.

조국 수석은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날선 질문에도 조목조목 반박하며 응수했다. 청와대의 민간사찰 의혹에 대해서는 “제가 정말 민간인 사찰을 했다면 즉시 저는 파면돼야 한다”며 강경한 어조로 답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께서 취임 후 처음으로 하신 일이 국정원의 수백, 수천명의 요원을 철수시킨 것”이라며 “열몇명의 행정요원으로 민간인 사찰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고 말했다.

김태우 전 수사관의 ‘스폰서 건설업자’로 알려진 최모 씨와 아는 사이냐는 질문에는 “일면식도 없고 직간접적으로 어던 연락도 한 바 없다”고 답했다.

(사진=김혜선 기자)
(사진=김혜선 기자)

함께 출석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역시 현안보고에서부터 김태우 전 수사관에 대해 “지금 그는 자신을 건드리면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주겠다고 결심한 사람처럼 보인다”며 “동료들의 흠결을 들춰내서 넘기고, 자신의 비위를 감추고자 직원을 남용해 수집한 부정확한 정보들을 일방적으로 유포하고 있습니다. 그의 비위혐의는 이미 대검찰청의 감찰 결과에서도 모두 사실로 드러난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임 비서실장은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정황이 직권남용과 직무유기라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질의에 “언제든 합당한 책임을 지겠다”면서도 “민간인 사찰, 블랙리스트라고 무리하게 말씀하시는 건 지나치다”고 응수했다. 문 대통령이 ‘유감’ 표명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유감을 표시해야할 사항으로 보이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이 오히려 그를 띄워준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회 운영위원회가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을 출석시켜 현안질의를 한다지만 자유한국당의 전략 미스로 보인다”고 평했다.

박지원 의원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첫 질문에 ‘한 방’이 없다”며 “상대적으로 (민주당 소속) 홍영표 운영위원장이 노련하게 잘 진행한다. 이렇게 하다간 면죄부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방을 못 찾는지 밤까지 한국당을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 역시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당이) 논리도 없고 팩트도 없고 한방도 없고 주장도 어버버 했다. 이렇게 한심하고 무책임한 당은 처음 본다”면서 “자유한국당 조국에 완패 당하다”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