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김 위원장과 만나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답변’은 김 위원장의 신년사가 끝난 지 약 24시간 만에 나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미 공영방송 PBS의 기사를 인용해 “김정은이 북한은 핵무기를 만들지도 시험하지도 않으며 전파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을 언제라도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나 또한 북한이 위대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음을 아주 잘 인식하고 있는 김 위원장과 만나기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올해 예정된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확고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미 언론 등지에서는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미국이 제재와 압박으로 나간다면 부득불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다”는 발언에 초점을 맞췄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핵무기를 만들지도 시험하지도 않겠다’는 말에 무게를 실었다.

이에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2차 정상회담에 속도가 붙을 지 주목된다. 앞서 북한과 미국은 2차 정상회담을 위한 고위급 및 실무 회담 등을 열자고 합의했지만 추가 비핵화조치와 경제재제 등 이견이 갈리면서 진전이 없는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