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유한양행은 미국 제약기업 길리어드와 비알콜성 지방간질환(NASH) 치료 신약 후보물질의 라이선스 및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유한양행과 길리어드는 공동으로 비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길리어드는 두 가지 약물표적에 적용하는 합성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전세계 개발 및 사업화 권리를 갖게 된다. 또한 리어드는 글로벌 임상 개발을 담당할 예정이고, 유한양행은 국내에서 사업화를 담당한다. 

길리어드는 이번 계약으로 앞으로 반환의무가 없는 계약금 1500만 달러(약 169억원)와 연구개발과 임상, 허가 등의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 7억7000만 달러를 지급하게 된다. 유한양행은 이 신약물질의 허가시 매출에 따른 경상 기술료도 받을 예정이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SH)은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아주 적게 마시는데도 간에 지방 축척과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진행성 질환으로, 간손상 또는 섬유화를 유발해 간기능을 손상시킨다. 아직까지는 최종 허가 문턱을 넘은 약이 없어 치료 방법이 매우 제한적이기도 하다.

길리어드 CSO 겸 연구개발 책임자인 존 맥허치슨(John McHutchison) 박사는 "이번 협력은 유한양행과 오랜파트너십에 기초해 이뤄졌다"며 "진행된 섬유증을 갖는 NASH 환자의새로운 치료법에 초점을 둔 것으로, 유한양행 연구팀과 협력을 통해 환자의 미충족 분야에서 의미있는 진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정희 유한양행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길리어드와 오랜 신뢰와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심화시킬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간질환 분야에 전문성을 갖는 길리어드와 협력을 통해 연구개발이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