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두 번째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경제기조인 '혁신적 포용국가'와 남북관계를 비롯한 '한반도 항구적 평화' 문제를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0일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에서 '포용적 성장'의 필요성을 말했다. 그는 "경제적 불평등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성장의 지속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세계 주요 국가들도 인식하게 됐다"며 "주요 국가들은 '포용적 성장'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람중심 경제'와 '혁신적 포용국가'가 바로 그것이다"라며 "오래전 낙수효과는 끝났다. 공정하게 경쟁하는 공정경제를 기반으로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함께 잘사는 경제'를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경제 상황을 매우 엄중히 보고 있다"며 "경제정책 변화는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고질적 문제인 일자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고용의 양과 질을 함께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며 "일자리야말로 국민 삶의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신년사에서 문 대통령은 '혁신적 포용국가'와 함께 '한반도 항구적 평화'도 함께 강조했다. 그는 "지난 1년, 국민들께서 평화의 길을 열었다"며 "우리는 한반도 문제의 주역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의 길은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되고 있고, 올해 더욱 속도를 낼 것"이며 "머지않은 시기에 개최될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한반도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또 하나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경제 문제와 남북문제를 연결 지어 "평화가 곧 경제"라고 했다. 그는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신북방정책을 통해 동북아 경제, 안보 공동체를 향해 나가겠다"며 "신남방정책을 통해 무역의 다변화를 이루고, 역내 국가들과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지금 그 실현의 마지막 고비를 넘기고 있다"며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가 우리 앞에 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