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레이더갈등, 대면협의했지만 ‘평행선’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최근 불거진 한일간 ‘레이더 갈등’으로 우리 군사당국과 일본 방위당국이 싱가포르에서 만나 실무급 협의를 가졌지만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입장차만 확인했다. 일본이 우리 측이 조사(照射·비춤)했다는 레이더 주파수 공개를 거부하면서 한일간 갈등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국방부 영상 캡쳐)
(사진=국방부 영상 캡쳐)

지난 14일 우리 측과 일본 측은 싱가포르 주재 한국대사관과 일본 대사관을 오가며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실무협의를 가졌다. 우리 측은 부석종 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장(해군 중장), 이원익 국방부 국제정책관이 나섰고 일본 측은 이시카와 타케시(石川武) 방위성 방위정책국장, 히키타 아츠시(引田淳) 통합막료부 운영부장(항공자위대 중장)이 참석했다.

이날 한일 국방당국은 레이더 갈등의 주요 쟁점 사안과 자국 입장을 상대측에 상세히 설명했다. 우리 군은 일본이 주장하는 ‘사격통제 레이더 조준’을 증명하는 레이더 주파수를 공개하라고 요구했지만 일본 측은 군사기밀을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일본 측은 오히려 광개토대왕함의 레이더 체계정보 전체를 내놓으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자신들이 수집한 일부의 데이터 정보와 광개토대왕함의 레이더 체계 정보 전체를 교환할 것을 요구했다”며 “비대칭적인 정보교환이어서 일본 측이 수집했다고 주장하는 레이더 정보를 바탕으로 추후 전문가들이 상호 검증하자고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대표단은 이날 회의에서 그동안 일측이 일방적인 언론발표 등을 통해 사실을 호도하고 문제를 확산시킨 것에 대해서 깊은 유감을 표하고, 우리의 절제된 대응 노력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한일간 레이더 갈등은 지난해 12월20일 우리 해군의 북한 선박 구조 과정에서 발생했다. 당시 광개토대왕함은 동해 대화퇴어장 인근에서 인도적 구조활동을 벌이고 있었는데, 일본 측은 광개토대왕함이 일본 해상자위대 P-1초계기에 사격통제 레이더를 조준했다고 주장하며 외교 문제로 비화됐다. 반면 우리 측은 영상 촬영용 광학카메라를 가동했을 뿐 사격통제 레이더를 방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이에 우리 측와 일본 측은 지난달 27일 실무회의를 열고 논의를 이어갔지만, 일본 측이 돌연 다음날 초계기 영상을 일방적으로 공개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당시 일본은 일본어는 물론 영어 등 외국어로 번역된 영상을 내보내 국제 여론전에 나섰다.

이에 국방부는 “일본 초계기가 오히려 저공 위협비행을 했으니 사과하라”며 대응 영상을 올렸다. 우리 군에 따르면, 일본 초계기는 구조활동을 하고 있던 광개토대왕함의 오른쪽 500m 거리에서 150m 고도로 통과했다. 초계기를 향해 광학카메라를 가동한 이유도 일본 측의 위협 저공비행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