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으로 12억달러(1조3천554억원)을 요구했다’는 국내 보도에 대해 “조건이나 금액 등 구체적인 말을 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25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참모진 티타임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해당 보도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뿐 아니라 세계 각국 어느 정상도 그런 방식으로 말하지 않는다는 게 문 대통령의 설명이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나 방위비분담금 문제에 대해 언급할 때가 있지만 조건이나 금액 등 구체적인 말을 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전했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국내 한 언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30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진행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12억달러의 방위비분담금을 요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현재 한미는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진행 중이다. 우리 측은 1조원을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고, 미국 측은 연간 10억달로(1조1천305억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주한미군 유효기간(일종의 계약기간)에 대해서도 미국은 1년을, 우리 측은 3~5년을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