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현대상선은 30일 부산 강서구 성북동 PSA-현대부산신항만(PHPNT) 강당에서 '부산항 신항 4부두(PHPNT) 매매계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30일 부산시 성북동 PHPNT 1층 강당에서 개최된 ‘부산항 신항 4부두 매매계약 체결식’에서 (좌측부터)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 로저 탄 케 차이(Roger Tan Keh Chai) PSA 동북아 CEO,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 서명석 유안타증권 대표이사가 서명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상선)
30일 부산시 성북동 PHPNT 1층 강당에서 개최된 ‘부산항 신항 4부두 매매계약 체결식’에서 (좌측부터) 황호선 해양진흥공사 사장, 로저 탄 케 차이(Roger Tan Keh Chai) PSA 동북아 CEO,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 서명석 유안타증권 대표이사가 서명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상선)

이날 ‘부산항 신항 4부두 매매계약 체결식’에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로저 탄 케 차이 PSA 동북아 CEO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매매계약은 현대상선(한국해양진흥공사 포함)이 80%, PSA가 20%를 투자해 설립한 ‘유안타HPNT 사모투자 합자회사’가 PHPNT 지분 50%를 보유하고 있는 와스카 유한회사를 인수하는 구조다.

투자금액은 현대상선이 1,770억원(한국해양진흥공사 지분투자 500억원 포함), PSA가 442억원으로 총 2,212억원이다. 이를 통해 PHPNT 지분을 현대상선과 PSA가 각각 50%를 확보해 공동운영권을 갖게 됐다. 지난 2016년 현대상선이 구조조정을 통해 지분(40%)을 PSA에 매각한 지 3년 만이다. 

현대상선은 이번 매매계약으로 기존 PHPNT 하역요율 인하를 통한 수익성 극대화와 2020년 2분기에 인도 예정인 2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안정적 기항을 위한 선석이 확보했다. 향후 PHPNT 운영을 통해 얼라이언스 선사의 부산 기항을 유도해 부산항 환적 물량 및 수익 증대를 통한 국익 증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유창근 사장은 “모항인 부산항에 전용터미널을 재확보함에 따라 현대상선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대표 국적선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부산항이 세계적인 Hub Port로 성장해 나가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