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풀무원이 운영하는 뮤지엄김치간은 어린이, 다문화가족,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의 대표식문화인 김치를 쉽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김치학교’를 무료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진=풀무원 제공)
(사진=풀무원 제공)

뮤지엄김치간은 올해 총 7421명에게 무료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어린이 김치학교는 총 284회에 걸쳐 6,816명의 어린이들에게, 다문화 김치학교는 24회에 걸쳐 360명의 다문화 가족에게, 외국인 김치학교는 16회에 걸쳐 245명의 외국인에게 진행한다.

‘어린이 김치학교’는 올해 말까지 매주 화요일~일요일 오전에 운영된다. 6~10세 어린이는 10시 20분부터 11~13세 어린이는 11시 20분부터 각각 40분간 수업을 진행한다. 어린이와 단체방문 인솔자의 입장료와 체험비는 모두 무료다. 개인적으로 어린이를 데리고 방문하는 경우 보호자의 입장료를 내면 된다.

‘다문화 김치학교’는 집에서 김치를 담글 수 있도록 배추를 절이는 방법부터 보관까지 김치 담그기의 전 과정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외국인 김치학교’는 한국어교육 수강생이나 외국인단체 등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김치와 김장문화에 대해 한국어로 교육을 진행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어린이 김치학교는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받는다. 다문화·외국인 김치학교는 회당 정원 15명 이상 단체로만 신청이 가능하다.

뮤지엄김치간 관계자는 “뮤지엄김치간은 한국 고유의 김장문화를 이야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잡아 매년 수천명의 어린이와 다문화가족, 외국인들이 김치학교에 참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관람객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과 다양한 이벤트들을 지속적으로 열어 더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박물관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