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카카오가 이용자들의 카카오톡 대화에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5년만에 알림음을 리뉴얼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카카오톡 알림음은 메시지를 수신했을 때 이용자에게 알려주는 소리다. 카카오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이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톡’, ‘카톡왔숑’ 등 6개만 유지하고, 사용성이 떨어지는 알림음은 삭제한 뒤 신규 알림음 26개를 추가한다.

신규 알림음은 크게 보이스, 생활음, 알림음 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대화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와 감정에 따라 알림음을 설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소리를 위트있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보이스에는 기본 알림음인 ‘카톡’의 경쾌한 버전, 우울한 버전을 추가했고, 친구에게 심심할 때 자주 보내는 단어인 ‘뭐해뭐해’, 썸남(녀)/전남친(여친)에게 많이 듣게 되는 ‘자니?’ 등을 재치있게 표현한 11개의 알림음을 담았다.

생활음에는 기다림과 떨림을 담은 ‘두근두근’ 심장소리, 시원한 직언을 하는 친구에게 쓰면 좋을 ‘사이다’소리 뿐만 아니라 ‘멍멍’ ‘사이렌’ ‘물내리는 소리’ 등 15개가 포함됐고, 멜로디에는 '실로폰', '휘파람', '국악' 등의 버전으로 카카오톡 알림음을 연주한 6개가 제공된다.

추가된 알림음은 12일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진행되는 8.2.5버전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설정의 알림 메뉴에서 원하는 알림음을 선택하면 된다. 채팅방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른 후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팅방별 알림음도 별도로 설정 가능하다. 예를 들어, 연인과의 채팅방의 알림음은 ‘사랑해’, 회사 단체 채팅방의 알림음은 ‘돈 들어 오는 소리’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대화 상대에 따라 채팅방 배경화면을 다르게 설정하는 패턴을 보인다는 점에 착안, 알림음도 대화 상대에 따라 설정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알림음을 넣어 리뉴얼하게 됐다"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메시지 수신할 때 마다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