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카카오가 지난해 연결매출 2조4,167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매출을 경신했다고 14일 밝혔다. 4분기 연결매출은 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6,731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는 광고, 콘텐츠, 커머스 등 전 영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연말 성수기 효과와 플러스친구, 알림톡 등 카카오톡 기반 메시지 광고의 견고한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9%, 전년동기 대비 14% 증가한 1,817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144억원이다. 음악콘텐츠 매출은 멜론의 신규 가입자 증가세가 유지되면서 전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401억원으로 집계됐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3% 상승한 1,003억원이다. 웹툰 웹소설 등 기타 유료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4% 성장한 739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의 급격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로는 무려 55% 증가한 수치다.

기타 매출 역시 연말 성수기 효과로 큰 폭 성장해 전분기 대비 41%,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1,770억원을 기록했다. 선물하기, 메이커스 등 커머스의 거래액 증가와 모빌리티, 페이의 매출액 성장이 주효했다.

4분기에는 각종 서비스의 매출과 거래액의 증가에 따른 지급 수수료 증가, 연말 상여금 지급, 신사업 확장을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 영향으로 6,688억원의 연결 영업비용이 발생했다. 그 결과 4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86% 감소, 전년동기 대비 88% 감소한 43억원으로 집계됐다. 2018년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56% 감소한 730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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