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5·18 폄훼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자유한국당 소속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두고 “우리 민주화의 역사와 헌법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 5·18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남파됐다는 등의 주장을 하면서 왜곡·폄훼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논란에 대해 “우리의 민주화의 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며 결국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국회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할 자기부정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와 의미를 조목조목 짚었다. 그는 “5·18 민주화운동은 1990년의 광주민주화운동 보상법, 1995년의 5·18 민주화운동 특별법, 2002년의 5·18민주 유공자예우법 등 국회가 제정한 법률을 통해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되고 보상대상이 됐으며, 희생자와 공헌자를 민주화 유공자로 예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1997년부터 5·18이 민주화운동 국가 기념일이 됐고 이후 모든 역대정부는 매년 그날 국가기념식 을 거행하며 5·18 민주화운동정신의 계승을 천명해왔다”면서 “한편으로 지금의 대한민국 헌법은 4·19혁명 부마민주화항쟁 5·18민주화운동 6·10항쟁정신의 토대 위에 서 있고 그 민주이념을 계승하여 민주공화국과 국민주권 자유민주주의를 선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너무나 많은 희생을 치뤘고 지금도 아픔이 가시지 않은 민주화운동을 대상으로 오직 색깔론과 지역주의로 편을 가르고 혐오를 불러일으켜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행태에 대해 국민들께서 단호하게 거부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