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여야 국회의원 전원에게 친전 서한을 보내 “국회는 지금 당장, 무조건 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9일 문 의장은 의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국회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다. 싸워도 국회에서 싸워야 한다. 국민의 삶 앞에서 이유도, 조건도 필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의장은 “대한민국은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며 한반도 평화, 민생경제, 정치개혁의 중대 분수령을 맞이하고 있다”며 “이 긴박한 2019년의 두 달이 지나는 동안 우리 국회는 무엇을 했는지 저는 자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1월 임시국회가 문 한 번 제대로 열지 못하고 지난 17일 종료됐다. 의사 일정조차 조정하지 못하고 국회는 제자리 걸음, 개점 휴업이라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며 “하루하루 초조하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전했다.

소상공인법, 유치원3법, 공정경제와 경제활성화를 위한 입법안 등 다양한 민생현안이 정체돼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삶과 직결된 시급한 민생법안이 쌓여가는 것은 국회의 직무유기일 것”이라며 “20대 국회가 실질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연말까지 불과 10개월 남짓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시간들이 속절없이 흘러가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또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설치 등 사법개혁과 권력기관 개혁, 정치개혁 등 개혁법안을 마무리해야 한다. 그러나 국회 사개특위, 정개특위 논의는 멈춰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마지막으로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단 1%라도 올릴 수 있도록 의원 한 분 한 분의 열정과 분발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