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미국의 대표적인 ‘매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 직전에 방한할 것으로 알려졌다. 볼턴 보좌관은 미국 내 대북 강경파로 그동안 ‘최대의 압박’으로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주장을 계속해온 인물로, 그의 방한 목적을 두고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

(사진=AP/뉴시스)
(사진=AP/뉴시스)

20일(현지시간) 미 CNN방송은 오는 27일~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이번 주말 볼턴 보좌관이 한국에 방문한다고 보도했다. 복수의 트럼프 행정부 인사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이번 하노이 회담의 ‘세부사항’을 타결하기 위해 방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볼턴 보좌관은 자신의 ‘카운터파트’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0일 “2차 정상회담과 관련해 정 실장과 볼턴 보좌관이 긴밀히 정보를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의용 실장과 볼턴 보좌관이 나눌 ‘세부사항’이 무엇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제안한 ‘남북경협’과 관련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우리나라의 역할을 활용해달라”며 북한의 실제적인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조치’로 남북 철도·도로 연결 등 경협사업에 대한 제제 면제를 ‘협상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 19일 국회 간담회에서 북한 전문가인 조엘 위트 38노스 대표가 볼턴 보좌관이 최근 북한에 대한 강경반응을 자제하는 것을 두고 “트럼프 대통령의 눈 밖에 나지 않으려고 조심하는 것”이라고 언급한 것도 주목된다.

실제로 볼턴은 초기 대북협상 당시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하며 트럼프의 ‘대북전담팀’으로 활동해오다가 스티븐 비건 대북특별대표가 트럼프 대통령의 신임을 얻으면서 대북협상에서 한발짝 비켜났다. 지난해 12월에는 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봐야 할 것은 성과다. 성과를 거두면 제재 해제를 고려할 수 있다”며 이례적으로 북한에 대한 제재해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동안 북한과의 대화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여온 볼턴 보좌관이 대북제재 완화에 관한 주제를 논의한다는 발상은 파격적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볼턴 보좌관의 방한이 우리 정부에 ‘속도조절’을 주문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워싱턴 포스트 등 미 언론은 “볼턴과 같은 강경파가 최대의 압박 전략 유지를 주장하면서 단계별 접근 방식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WP 역시 “볼턴 보좌관은 북·미 협상이 실패할 것으로 여전히 믿고 있고, 북한과 협상을 타결하려는 비건 팀에 개인적으로 짜증을 내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