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8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갑작스럽게 결렬됐다. 그동안 한반도 비핵화와 제재완화를 두고 줄다리기를 하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결국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협상에 실패했다.

(사진=AP/뉴시스)
(사진=AP/뉴시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오후 4시(한국시간 오후 6시)로 예정돼있었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기자회견 시간이 오후 2시(한국시간 4시)로 앞당겨졌다. 당초 오후 2시는 북미간 업무오찬과 합의문 서명식이 예정돼있었지만, 자연스럽게 취소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인상적인 이틀을 보냈으나 다른 길 택해야 할때도 있다”며 충격적인 협상 결렬을 알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비핵화 의지가 있었지만 완전하게 제재를 완화할 준비는 안 돼 있었다. 제재 완화를 원했지만 우리가 원했던 것을 주지 못했다”고 협상이 결렬된 이유를 밝혔다. 또 “여러가지 옵션이 있었으나 하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북한과의 협상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며 “북한과 좋은 친구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정상회담이 열린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호텔에서 합의문에 서명하지 않은 채 각각 숙소로 복귀했다.

한편, 진정한 냉전 종식을 기다리던 전 세계인은 이번 회담 결렬 소식에 큰 충격에 빠졌다. 전문가들은 당초 ‘완전한 비핵화’를 원하는 미국과 ‘완전한 제재해제’를 원하는 북한의 이견이 깊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존 커비 전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자 CNN 애널리스트는 “양측 기대의 차이가 너무 컸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장을 박차고 나온 것은 양측 이견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오직 합의를 목적으로 많은 것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홍규덕 숙명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회담에 대한 회의론이 있었지만 그래도 좋게 마무리될 것으로 봤지만 결국 결렬이 됐다”며 “비핵화의 사찰·검증 부분에서 북한이 미국의 제안을 완강히 거부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확대 정상회담에서 북미 양측 사이에 갈등이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남성욱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는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 즉 FFVD 국면에서 미국은 종전선언 카드를 들고 나온 것으로 보이는데, 북한이 이에 상응하는 영변핵시설 폐기에 플러스 알파를 제대로 들고 나오지 않으면서 결렬 상황으로 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