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안상욱 기자] 대림산업이 안전경영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림 임원이 강사의 안내들 받으며 심폐소생술 체험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대림산업)
대림 임원이 강사의 안내들 받으며 심폐소생술 체험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대림산업)

대림은 3월 한달 동안 임원들과 협력업체 임직원 302명을 대상으로 안전체험학교에서 순차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고 3월 15일 밝혔다.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안전활동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임원들의 의식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아래 전체 임원들이 참여한다. 더불어 상생을 실천하기 위해서 협력업체와 함께 안전교육도 실시한다.

대림 이해욱 회장은 지난해 경영쇄신안을 통해 '안전경영'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올해 1월 안전체험학교를 개관하여 대림그룹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운영에 돌입했다. 앞으로 안전관리자를 비롯해 현장 시공 관리자, 본사 직원으로 교육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는 82회에 걸쳐 총 2,50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며, 2023년까지 전 임직원의 안전체험학교 수료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더불어 시민들의 안전사고 대처능력 향상과 안전의식 함양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안전체험학교를 학생 및 일반인들에게도 개방할 계획이다.

안전체험학교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대림교육연구원 부지 내에 마련되었다. 지상 2층, 연면적 1,173.5㎡ 규모다. 총 19개의 교육 및 체험 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생들은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가설물과 장비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굴착기, 크레인 등 대형 장비도 들어서 있다. 특히 VR장비를 통해 교육생들이 고위험 작업을 현장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이 눈길을 끈다. 대림산업은 건설현장의 5대 고위험 작업인 고소작업, 양중작업(장비 등으로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작업), 굴착작업, 전기작업, 화재작업을 체험할 수 있는 VR콘텐츠를 제작했다. 

이 외에도 건설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추락과 전도 상황을 실제 체험할 수 있다. 완강기, 안전벨트 등 안전 장비 착용법도 실습할 수 있다. 화재 사고를 재현해 화재 진압은 물론 짙은 연기와 정전으로 시야가 차단된 상황에서 장애물을 피해 대피하는 체험도 가능하다. 겨울철 건설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식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밀폐공간 작업 체험도 마련되었다. 교육생들은 팀을 이뤄 밀폐된 지하 공간에서 질식 사고 발생 시 구조 방법을 실습하고 평가 받게 된다.

대림산업 안전품질실 피광희 담당임원은 “안전교육을 통해 모든 임직원과 협력업체 직원들이 미리 위험을 인지하고 체계화된 안전활동을 이행하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