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롯데가 다양한 기업 문화 투자를 통해 지속성장 기반을 마련한다. 이에 따라 신입사원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 출산 축하금 및 유치원 지원금 확대를 실시해 직원들의 업무의욕을 높이고 생명존중 운동과 환경보호 캠페인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도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사진=롯데지주 제공)

롯데는 지난 14일부터 15일 이틀간 부산 롯데백화점 광복점에서 진행된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위와 같은 과제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회의에는 기업문화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롯데지주 황각규 대표이사와 서울대 이경묵 교수를 비롯해 내·외부위원, 부산지역 인근 계열사 현장근무 직원 및 주니어보드 직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중점적으로 추진한 소통강화, 워라밸 문화 확산, 일하는 문화 혁신 활동들을 되짚어보고 올해 추진할 기업문화 활동 방향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롯데는 올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일하고 싶은 회사 만들기’, ‘일하는 문화 혁신’, ‘사회적 책임 실천’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롯데는 ‘일하고 싶은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차별화된 복지재도를 개발해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을 받은 신입사원들에 대해 입사 이후 발생하는 대출 이자를 전액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계열사별로 다르게 운영하고 있는 출산·육아 관련 복지제도를 그룹차원으로 확대 운영한다. 둘째 자녀 이상 출산 시 축하금을 200만원 지급하고 유치원 학자금을 월 10만원씩 2년간 지원한다.

또한 롯데마트 임직원 8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는 ‘생명사랑 지킴이’ 활동을 그룹 전체로 확산해 생명존중 문화 확산과 환경보호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를 저감해나가고 야외 활동 근무자를 보호하는 ‘미세먼지 Free’ 캠페인도 진행한다.

회의 이후에는 서울·경기 지역의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롯데제과, 롯데푸드, 롯데면세점 등 6개 계열사 현장 직원 30명이 함께하는 간담회도 진행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문화 조성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눴다.

황각규 대표이사는 “긍정적인 기업문화 조성의 목적은 결국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기 위함”이라며 “이를 위해 임직원 모두가 업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기업의 지속발전 측면에서 현장의 문제점을 찾아 이를 해결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