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회복 한다더니…” 뇌물수수·채용비리 만연
부당채용으로 떨어진 지원자는 누가 책임지나…

[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비리복마전’이란 오명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불거진 입찰비리 논란이 잠잠해지기도 전에 부당채용이 적발돼 ‘기관경고’를 받았기 때문이다. 전임자의 채용비리와 뇌물수수 전적에 이어 김형근號 가스안전공사 역시 모럴해저드가 심각하다는 사실이 다시 한 번 드러났다는 평가다. 또한 지난해 취임식에서 가스안전공사의 ‘신뢰 회복’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힌 김 사장의 약속이 공염불이 됐다는 시각이 많다.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사진=뉴시스)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사진=뉴시스)

’부당채용’ 논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총체적 난국에 처했다. 지난해 불거진 김형근 사장의 법인카드 사적사용 의혹과 직원의 입찰비리 논란이 채 해소되기도 전에, 이번엔 ‘부당채용’ 의혹이 불거졌다.  

지난 18일 산업부와 <CEO스코어데일리> 보도 등에 따르면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상반기 채용형 인턴 채용을 진행했는데, 당시 채용 과정에서 응시 자격조건에 미달하는 지원자 2명의 응시 자격을 인정하고, 그 중 1명을 최종적으로 합격시켰다. 

당시 채용형 인턴 공고문의 필수 응시 자격요건에는 ‘기준 점수 이상의 공인어학성적(토익(TOEIC), 텝스(TEPS), 오픽(OPIc) 등)’이 포함돼 있었는데, 지원마감일 기준(지난해 5월 2일)으로부터 2년 이내 발표한 성적만 인정됐다. 그러나 가스안전공사는 OPIc의 취득 일자를 적지 않은 김모씨와 OPIc의 취득일자(2016년 4월 30일)가 지나 응시자격이 없는 유모씨를 응시 요건이 충족된다고 인정했다. 그 중 김씨는 면접까지 통과해 최종 합격됐다. 

가스안전공사의 이같은 부적정한 처리 때문에 면접전형 1차 순위가 바뀌었고, 또 다른 지원자인 노모씨가 면접전형 2차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가스안전공사는 지원자의 서류전형을 부당하게 면제해준 것으로도 밝혀졌다.

가스안전공사 ‘인사관리요령’에는 청년인턴으로 근무한 경력이 5개월 이상 존재하는 지원자에 한해 서류전형을 면제받는 특혜를 받을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에서 경력기간은 ‘개월’ 기준으로 평가토록 돼있다. 그럼에도 가스안전공사는 ‘개월’이 아닌 ‘일수로’ 경력기간을 평가해 5개월 미만의 인턴경력을 갖고 있는 지원자 5명의 서류전형을 면제시켰다. 이로 인해 지원자 7명이 면접전형 1차 합격 기회를 박탈당하고, 다른 한 명은 최종 합격기회를, 또 다른 한명은 추가합격기회를 박탈당해 총 9명의 지원자가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산업부는 가스안전공사에 응시자격 미달 지원자를 서류전형에 부당 합격시켜 주의 의무를 위반한 관련자를 엄중 경고하라고 통보하고, 가스안전공사 역시 청년인턴 경력을 잘못 평가한 것과 관련 ‘기관경고’ 조치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어학성적 기준 미달자 응시 건은 담당 직원의 단순 실수이고, 5개월 미만의 근무 경력자 건은 30일을  한 달로 보고 개월 수를 계산한 방법이 산업부와 차이가 있었던 것”이라며 “산업부의 조치대로 처분이 진행될 예정이고, 최종합격한 지원자는 입사를 포기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끝나지 않은 ’뇌물비리’

한국가스안전공사 직원의 수십 억 원대 뇌물수수도 여전히 경찰 수사 중이다.

지난달 26일 충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가스안전공사 간부급 직원 A씨(51)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확인하고 필리핀으로 도주한 A씨를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통신망 회선 설치 계약유지를 조건으로 모 이동통신업체 부장 B씨(50) 등으로부터 18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A씨는 B씨와 짜고 가스안전공사의 통신회선 유지·보수 예산 32억원을 가로챈(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도 받고 있다.

현재 경찰은 A씨에 대해 인터폴 적색 수배를 내린 상태다. B씨에 대해서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공여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구속했고, B씨가 소속된 통신업체의 협력체 직원인 C씨와 D씨도 같은 혐의로 입건됐다.

한편, 김형근 사장은 현재 경찰의 내사를 받고 있는 중이다. 김 사장은 공사가 지난해 조성한 3억5000만원 규모의 사회공헌자금 일부를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전임자였던 박기동 전 사장은 협력업체로부터 수억원대 뇌물을 수수하고 여성 지원자를 의도적으로 불합격 시키는 등 채용비리를 저질러 징역 4년과 벌금 3억원 등 실형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