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세월호 참사 5주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CCTV 조작 가능성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유가족들은 특별수사단을 설치해 강도높은 수사를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8일 박병우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국장이 선체 내 DVR에 대한 중간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8일 박병우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국장이 선체 내 DVR에 대한 중간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8일 이날 오전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는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세월호 CCTV DVR 관련 조사 내용 중간발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특조위는 지난 2014년 6월 22일 해군이 세월호 선내 안내데스크에서 수거했다고 주장한 DVR과 검찰에 증거로 제출된 세월호 DVR이 상이한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DVR은 세월호 선체 내에 설치된 디지털 영상 저장 장치로 참사 원인 규명의 주요 증거물이다. 하지만 참사 발생 약 3분 전까지의 영상만 남아 침몰 원인 확인이 불가능했다. 이에 특조위는 DVR 영상 조작 의혹을 조사해왔다.

특조위는 "당시 DVR 수거 담당자였던 A 중사가 2014년 6월 22일 밤 11시 40분께 안내데스크에서 DVR을 확인하고, 본체를 케이블 커넥터의 나사를 푸는 방법으로 분리해 수거했다고 진술했다"면서 "하지만 조사 결과 케이블은 분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조위가 수중 영상을 확인한 결과 해군이 DVR을 분리해 수거하는 과정이나 선체 내에 들고나오는 모습이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해군이 수거한 DVR 전면부 열쇠 구멍이 수직 방향으로 잠금 상태였지만, 검찰 확보 DVR은 수평으로 잠금 해제 상태인 점도 미심쩍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상황을 종합한 특조위는 6월 22일 당시 해군은 DVR을 실제 수거한 것이 아니란 판단을 내렸다. 해군이 수거했다고 주장해온 DVR과 검찰에 증거로 제출된 DVR이 다른 물건이라는 이야기다.

특조위는 증거 인멸 우려가 크다는 점 등을 고려해 조사 내용을 중간발표하기로 했다며 추가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해군 전역자 등 관련된 사람들의 긴급 제보가 절실하다고도 언급했다. 보상금이나 사면을 건의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28일 중간 발표 종료 후 장훈 세월호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과 유가족들이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8일 중간 발표 종료 후 장훈 세월호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과 유가족들이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가족 "분노에 치 떨린다"

특조위의 중간발표 이후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이하 '가족협의회')는 "경악을 넘어 분노에 치가 떨릴 지경"이라며 입장문을 발표했다.

가족협의회는 "2014년 6월 23일 국회에서 특별법 제정을 위해 싸움을 하던 중 세월호 DVR과 노트북 컴퓨터가 발견됐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세월호 급변침과 침몰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증거라 여기고 급히 내려가 증거보전 신청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어 "참사 당일 오전 9시가 넘어서까지 CCTV가 작동하고 있었음에도 DVR 포렌식 후 확인한 영상에는 당시 선내외 상황이 전혀 남아있지 않았다"며 "이를 이상하다고 판단해 문제제기 해왔다"고 덧붙였다. DVR 수거 과정부터 이상했는데, 바꿔치기까지 했을 줄은 상상도 못 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가족협의회는 이번 조사 결과가 국정원 등 정보기관 및 청와대 개입은 물론 이들이 CCTV 녹화영상에 손을 댔을 가능성이 농후함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그 외에 다른 증거물도 조작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자들이 모두 입을 맞추고 조사에 임했을 거라 확신한다는 가족협의회는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를 촉구했다. 가족협의회는 "관련자들이 적극적으로 수사에 응할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하길 요구한다"며 "관련자 및 제보자들이 불이익 걱정 없이 진실을 증언할 수 있도록 조치 마련"을 요구했다.

다음은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입장 전문이다.

경악스럽습니다. 아니, 경악을 넘어 분노에 치가 떨릴 지경입니다.
2014년 6월 23일, 국회에서 특별법 제정을 위한 싸움을 하던 중 급히 온 연락이 세월호 CC-TV DVR과 노트북컴퓨터가 발견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세월호 급변침과 침몰은 물론 당시 선내외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증거라 여기고 급히 내려가 증거보전신청을 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DVR과 노트북을 확보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그 DVR이 진짜가 아니라니요!!
참사 당일 오전 9시 훨씬 넘어서까지 CC-TV가 작동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DVR을 포렌식 한 후 확인한 영상 속에는 세월호 급변침 당시 선내외 상황이 전혀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이를 이상하다고 판단한 우리는 세월호CC-TV가 주요 조사과제라 확신하고 계속 문제제기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DVR 수거과정부터 이상하고 심지어 바꿔치기까지 했을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이에 <(사)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다음과 같이 입장과 요구를 밝힙니다.

1. 세월호참사의 진실에 다가가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온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특히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소위원회>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중간발표 후에도 본 조사 건은 물론 세월호참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사과제들을 남김없이 철저히 조사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본 조사 건이 단 한 점의 의혹도 없이 명쾌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수사요청 등을 비롯한 필요한 조치들을 신속히 진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 본 조사결과는 국정원 등 정보기관과 박근혜청와대가 개입했을 가능성, 이들이 CC-TV 녹화영상에 손을 댔을 가능성이 농후함을 보여줍니다. CC-TV 뿐만 아니라 VTS, AIS, 레이더까지 조작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결국 박근혜정부가 CC-TV에 담겨 있던 급변침 당시 선내외 상황을 통해 세월호침몰의 원인을 파악했을 가능성까지 연결됩니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영상조작과 DVR 바꿔치기까지 하면서 숨겨야 할 진실이 무엇인지 반드시 밝혀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만 합니다. 세월호참사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약속했지만 '일단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를 지켜보자'는 입장만 견지해왔던 정부는 오늘 '박근혜정부 세월호DVR 은폐' 조사결과 중간발표를 계기로 세월호참사 전면재수사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3. 우리는 본 조사 건의 관련자들이 모두 입을 맞추고 조사에 임했다고 확신합니다. 이는 여전히 진실을 은폐하려는 세력이 존재하고 있음을 반증합니다. 정부는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함께 국정원, 기무사, 해군, 해수부, 해경 등 관련 기관·부처와 관련자들이 스스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조사와 수사에 응할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를 요구합니다. 동시에 관련자들 또는 제보자들이 어떠한 불안감이나 불이익 걱정 없이 진실을 증언하고 제보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합니다.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과 안전한 사회를 염원하는 국민여러분!
세월호참사 5주기를 앞둔 지금, '박근혜정부 세월호DVR 은폐' 조사결과 중간발표를 통해 세월호참사는 반드시 검찰수사가 필요한 범죄임이 드러났습니다. 현재 저희가 진행하고 있는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 요구 국민서명"과 곧 시작할 "박근혜정부 세월호DVR 은폐 행위 수사 등 세월호참사 전면재수사를 위한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 요구 국민청원"에 모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직 뜨거운 여론만이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과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통해 '왜 선원들만 표적구조하고 승객들에게는 어떠한 구조시도도 하지 않았는지', '과적·조타미숙·기관고장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세월호 급변침과 침몰의 진짜 원인은 무엇인지', '박근혜정부와 황교안은 왜 그토록 집요하게 수사와 조사를 방해하고 증거를 조작·은폐했는지'를 반드시 밝혀내겠습니다. 다시 한 번 국민여러분들의 뜨거운 응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3월 28일

(사)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가족협의회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