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안상욱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그룹 그룹 경영에서 퇴진한다. 이번 결정은 박삼구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2018년 감사보고서 관련 금융시장 혼란 초래에 대한 그룹의 수장으로서 책임을 지기 위한 차원에서 내려진 결정이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박삼구 회장이 그룹 경영에서 퇴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삼구 회장은 이날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친애하는 금호아시아나 임직원 여러분. 오늘 저는 그룹 회장직에서 물러납니다”라며 “아시아나항공의 2018년 감사보고서 관련, 그룹이 어려움에 처하게 된 책임을 통감하고 그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결정입니다"라고 했다.

이어 "그룹은 당분간 이원태 부회장을 중심으로 그룹 비상경영위원회 체제를 운영하여 경영상의 공백이 없도록 할 예정이며, 빠른 시일 내에 명망 있는 분을 그룹 회장으로 영입할 예정입니다"라고 썼다.

마지막으로 "모든 것은 전적으로 제 불찰이고 책임입니다"라며 "사회에 기여하며 업계 최고의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비상경영 체제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새로운 회장과 경영진을 도와 각고의 노력과 협력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라고 당부했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감사의견 '한정'을 받은 이후 회사채를 상장폐지시킬 위기에 몰렸었다. 650억원 규모의 영구채 2차 발행도 제동이 걸렸고, 회사채 상장 폐지로 인해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등 그룹 전체에 위기감도 조성됐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의 감사의견이 '적정'으로 바뀌되면서 상장채권 폐지 사유가 해소됐고 매매도 즉시 재개됐다. 박삼구 회장은 그룹 회장에서 물러나기 전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만나 아시아나항공의 금융시장 조기 신뢰 회복을 위해 KDB산업은행에 협조를 요청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물론 대주주는 어떤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아시아나항공의 조기 경영 정상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계획"이라며 "당분간 이원태 부회장을 중심으로 그룹 비상 경영위원회 체제를 운영해 그룹의 경영공백이 없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빠른 시일 내 명망 있는 외부 인사를 그룹 회장으로 영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