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최근 강원도 일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산불과 관련, 이낙연 국무총리는 “소방관의 국가직화는 대규모 화재의 조기 진압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9일 이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강원도 산불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산림청 특수진화대가 이번에 큰 공을 세웠는데 아직도 비정규직에 놓여 있다. 정규직화를 포함해서 신분을 안정화 해드리는 방법을 강구했으면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국회에는 소방직 국회직화와 관련된 법안이 다수 발의돼 있다. 이 총리는 “소방직의 국가직화는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고 이미 필요한 법제가 다 준비돼 국회에 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국회는 지난해 11월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소방직 국가직 전환 법안을 심의, 행정안전위원회 소위원회에서 의결하려고 했지만 무산됐다. 국회 입법 과정은 소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본회의에 상정, 의결을 거치는데 야당의 반대로 첫 단계부터 좌절된 것.

소방직 국가직 전환에 대한 국민적 열망도 높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화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이 지난 5일 등록된 지 사흘 만에 20만명을 돌파했다. 9일 현재 청원 참여 인원은 22만3313명이다. 이 총리는 “이번에 국민들께서도 많이 아셔서 이미 청원이 20만명을 순식간에 돌파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강원도 산불 복구사업에 추가경정예산을 반영하는 것도 검토해달라고 각 부처에 요청했다. 그는 “사업 성격을 잘 감안해서 예비비 집행이 가능하거나 적절한 사업이라면 예비비로 해결을 하고, 추경이 필요하거나 더 낫겠다 하는 것은 추경 반영을 검토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산사태 등 2차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산림복구에도 총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산림복구에는 여러 해가 필요하지만 시급히 해야될 것들도 있다. 곧 장마가 찾아올 텐데 지금 상태로 놔두면 산사태로 이어질지도 모른다”면서 “4월이어서 나무를 심을 수 있는 기간이 몇 달 남았다. 지금 심어야 하다못해 내년 장마철에 산사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택 및 상가 복구에는 “건축 인허가 절차가 필요할 것”이라며 “이러한 행정 절차는 최대한 간소화해서 행정 수요자와 건축을 하는 분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