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여성들이 사용하는 청결제에 대한 허위·과대광고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적발 사례 예시.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적발 사례 예시.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해 추진하고 있는 여성 건강 관련 화장품 중 '외음부 세정제' 판매 사이트에 대해 올해 1분기 동안 점검한 결과 2,881건 중 허위·과대광고 사이트 797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전체 위반사례 중 대부분은 소염, 질염 치료·예방, 이뇨, 질 내부 pH 조절, 질 내부 사용 등 의학적 효능·효과를 표방하거나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도록 광고(753건)한 사례였다.

그 밖에 기능성 화장품이 아님에도 '미백' 등 기능성을 표방하거나, '화장품'임에도 '의약외품'으로 광고하는 등 소비자가 오인할 우려가 있도록 광고한 사례(44건)도 있었다.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사이트(797건)를 운영하는 판매자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에 점검을 지시했고, 화장품 책임판매업자(3개 업체)는 관할 지방청에서 점검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외음부 세정제는 '바디 클렌저'류 제품과 동일하게 단순히 인체를 '씻어 내는 용도'의 제품으로 안전한 사용을 위해 임신 중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고, 만 3세 이하 어린이나 분만 직전 임산부의 외음부 주위에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프로필렌글리콜(Propylene glycol)'을 함유한 제품의 경우 알레르기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식약처는 올해 역점 추진과제인 '온라인 건강 안심프로젝트'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탈모 등 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대상으로 집중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유통이 증가함에 따라 늘어나고 있는 불법 허위·과대 광고·판매 제품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감시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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