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경찰청이 여성안전 치안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고 여성폭력 등 여성 대상 범죄 총력 대응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30일 행정안전부는 성폭력과 가정폭력, 불법 촬영·유포 등 사이버 성범죄, 데이트 폭력, 스토킹 등 증가하는 여성 대상 범죄에 총력 대응하기 위해 경찰청에 여성안전기획관을 신설하는 등의 조직개편안을 5월 7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찰청 내 여성안전 정책을 총망라하여 총괄·조율하고, 외부적으로는 유관기관 및 여성단체와의 소통 창구가 돼 여성 치안정책의 실질적인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우선 여성대상 범죄와 관련된 주요 정책과 수사 조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생활안전국 소속으로 여성안전기획관을 신설한다. 여성안전기획관은 여성안전기획과와 여성 범죄수사과 업무를 관할한다.

기존의 여성·청소년·아동 등 관련 업무가 혼재돼 있던 조직체계에서 여성안전 기획 및 여성 대상 범죄 수사 기획 기능을 강화하고, 아동·청소년 범죄 예방 정책은 분리하는 체계를 갖춘다.

한편 이번 개편안에는 경찰청 내 양성평등 정책을 총괄·조정하는 부서인 양성평등 정책담당관을 신설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경찰청 양성평등 정책 수립, 조직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대책 수립 및 양성평등 교육 등 실질적 양성평등 기능을 수행한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경찰청의 조직개편은 여성이 보다 안전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어나가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담은 것으로, 향후에도 여성치안 정책 전담기구가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