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대웅제약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결정한 자사 보툴리눔 톡신 제제(보톡스) '나보타' 균주 및 관련 서류와 정보 수집 절차에 성심히 임하겠다고 13일 밝혔다. 대웅제약 측은 이번 증거개시를 통해 메디톡스의 주장에 반박하고 분쟁을 완전히 종결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메디톡스는 보톡스를 개발한 미국 제약사 앨러간과 함께 지난 2월 "메디톡스 전 직원이 보툴리눔 균주와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전체 제조공정이 담긴 기술문서를 훔쳐 대웅제약에 제공했다"며 미국 ITC 행정법원에 제소했다.

이에 ITC는 내부 검토를 거쳐 지난 8일(현지시간) 대웅제약 측에 '나보타'의 균주 및 관련 서류와 정보를 메디톡스가 지정한 전문가들에게 이달 15일까지 제출할 것을 명령했다. 

국내에서도 동일한 내용으로 민사 소송이 진행중이다. 미국 내 소송과 별개로 국내 소송에서는 대웅제약과 메디톡스의 보툴리눔 톡신 균주에 대한 포자 감정이 예정돼 있다. 균주 포자 감정법은 균주가 포자를 형성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대웅제약은 "타입 A 홀 하이퍼 균주를 용인의 토양(마구간)에서 발견했다"며 메디톡스 측은 보툴리눔 톡신 균주는 포자를 생성하지 않아 자연상태에서 발견될 수 없다며 나보타의 균주 출처를 의심하고 있다. 

이어 "국내 법원에서 진행 예정인 보툴리눔 톡신 균주의 포자 감정을 통해 메디톡스의 허위 주장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