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우리나라 정부의 ‘식량지원 카드’에도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단행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인도적 대북 식량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데이비드 비슬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을 만나 북한 식량 사정에 대한 WFP와 세계식량농업기구(FAO)의 공동조사 결과 보고서 내용을 청취했다. 이 보고서는 지난 3일 발표한 ‘북한의 식량안보 평가’보고서로, 올해(2018년 11월∼2019년 10월) 북한의 수요를 충족하는데 136만톤의 식량이 부족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비슬리 사무총장은 북한의 일일배급량이 심각하게 적은 수준이라면서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문 대통령에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에 공감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한 바 있다”며 “과거 우리가 어려웠을 때 WFP로부터 도움 받은 것을 잊지 않고,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뿐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밝혔다.

앞서 비슬리 사무총장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잇따라 만나 북한 식량지원의 필요성을 전했다. 그는 김 장관과 면담 모두발언에서 “저희가 한국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조하는 가운데 정치와 인도주의적인 사항은 분리돼야한다”며 “그렇지만 한국에 있는 국민들이 원하는대로 이러한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면담 이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는 “우리의 (보고서) 결과를 보지 않았나. 현지 상황이 상당히 걱정된다”고도 했다.

한편, 북한은 정부의 식량지원 추진에 지난 12일 대외선전메체 ‘메아리’를 통해 “몇 건의 인도주의 협력사업을 놓고 마치 북남관계의 큰 전진이나 이룩될 것처럼 호들갑을 피우는 것은 민심에 대한 기만”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이에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는 14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식량을 받아도 당당히 폼 있게 받게 해달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태 전 공사는 “식량을 주겠으면 빨리 주면 되는 것이지 시간만 끌면서 준다고 소문만 내어 ‘북한을 약자로 남한을 강자로’ 보이게 하는 구도를 만들지 말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