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CJ ENM은 17일부터~19일까지 3일간 일본 도쿄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한 세계 최대 규모 K-컬쳐 컨벤션 'KCON 2019 JAPAN'에 역대 최대 규모 인파인 8만 8천 명이 몰렸다고 19일 밝혔다.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열린 'KCON 2019 JAPAN' 현장 (사진=CJ ENM)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열린 'KCON 2019 JAPAN' 현장 (사진=CJ ENM)

이는 지난 2015년 KCON JAPAN이 처음 열린 해에 1만 5천 명이 찾았던 것과 비교해 5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누적 관객은 25만 2천 5백 명이다.

'KCON JAPAN' 개최 5주년을 기념해 도쿄 하라주쿠와 오사카에 마련된 팝업 스토어에 인파가 몰리며 케이콘을 기다리는 현지 관객들의 방문 인증샷이 이어졌다. 또한 케이콘 콘서트 현장을 찾지 못하는 관객을 위해 전국 89개관 영화관 스크린을 통해 한국 가수들의 공연을 볼 수 있는 ‘라이브 뷰잉’ 티켓도 일찌감치 매진됐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 컨벤션 현장에는 뷰티, 음식, 패션, 음악 등 한국 대중문화를 주제로 역대 최대 규모인 236개의 컨벤션 부스와 267개의 프로그램이 성황리에 진행됐다. 

특히 케이콘 최초로 선보인 스핀오프 브랜드 'KCON GIRLS'에 일본 관객들의 관심이 쏠렸다. 'KCON GIRLS'는 일본 케이콘 주 관객층을 겨냥해 K팝을 잇는 인기 장르인 K-뷰티와 패션을 중심으로 K팝 아티스트, 커머스가 결합된 프로그램이다.

'KCON GIRLS' 현장에서는 한국 인기 걸 그룹과 일본 AKB48 멤버, 유명 뷰티 크리에이터가 참여해 최신 한국 뷰티·패션 트렌드를 비롯한 토크쇼와 라이브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됐다. 

한-일 합작 걸그룹 ‘아이즈원’이 코스메틱 브랜드 ‘컬러그램 톡’ 부스를 방문한 뒤에는 현장 판매 분량이 전부 매진되기도 했다. 프로그램의 전 과정은 'KCON 2019 JAPAN' 타이틀 스폰서인 통신사 KDDI의 OTT 플랫폼을 통해 일본 현지에 생중계됐다. 

CJ ENM 측은 “올해 'KCON GILRS'의 성과를 토대로 현지 인기 한류 장르인 K-뷰티, 패션을 중심으로 한 사업 확장 및 별도 이벤트 개최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KCON 2019 JAPAN을 통해 자력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 50개사 또한 컨벤션 입점 부스를 통해 일본 소비자들과 직접 만났다. 

CJ ENM은 중소벤처기업부, 대ㆍ중소기업ㆍ농어업협력재단, 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와 함께 KCON JAPAN 컨벤션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해 현지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배우 주원, 서강준, 여진구, 공명 등 한국 인기 배우들이 출연해 현지 관객과 만나는 ‘K-DRAMA 팬 미팅’ ▲ 전문가와 함께 K팝 댄스를 배워 볼 수 있는 ‘DANCE ALL DAY’ ▲ K팝 평론가 후루야 마사유키 등 한류 전문가의 강연 등 다양한 주제의 한국 대중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컨벤션에 이어 진행된 '엠카운트다운' 콘서트 무대에서는 3일 간 트와이스, 아이즈원, 뉴이스트, 몬스타 엑스 등 아티스트부터 일본 음악 시장 진출을 꿈꾸는 신인 및 중소기획사 아티스트들의 무대로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했다. 

케이콘을 총괄하는 CJ ENM 신형관 음악콘텐츠본부장은 “기존의 K팝과 한국 드라마 중심의 일본 내 한류가 뷰티, 패션, 식문화 등 ‘일상 속 한류’로 진화해 온 것처럼 케이콘 또한 지속적으로 컨벤션 규모를 확대하며 현지 관객의 니즈에 발 맞춰 성장해왔다”며 “올해 'KCON JAPAN' 개최 5주년을 기점으로 첫 선을 보인 'KCON GIRLS'와 같은 케이콘 스핀 오프 브랜드의 단독 행사 추진을 비롯한 컨벤션 콘텐츠 확장 등 세계 2위 음악 시장인 일본 내 한류 저변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케이콘은 CJ ENM이 2012년부터 한류의 세계화를 위해 K팝 콘서트와 함께 뷰티, 패션, 음식, 드라마 등 한국 최신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전세계에 선보이는 세계 최초 최대의 K-컬쳐 컨벤션이다. 

일본에 이어 오는 7월 美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매디슨 스퀘어 가든’과 ‘제이콥스 K. 재비츠 컨벤션 센터’서 개최되는 'KCON 2019 NY'을 비롯해 8월 미국 LA, 9월 태국 방콕에서 K- 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주류 문화로 자리매김하는데 앞장서겠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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