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30일 문재인 대통령은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사고와 관련 “구조 인원과 장비를 최대한 빨리 투입해 사고 수습과 조치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앞서 지난 29일 저녁 9시경(현지시간, 우리시간 30일 새벽 4시경)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우리국민 단체여행객 33명이 탑승한 유람선 ‘하블라니’가 또다른 유람선과 충돌해 침몰했다. 이 사고로 우리국민 7명이 구조됐지만 7명이 사망하고 19명은 실종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11시45분경 청와대 여민1관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윤종인 행안부 차관, 서훈 국정원장, 조현배 해경청장, 이재열 소방청 서울본부장 등과 함께 대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라면서 “구조 인원과 장비를 최대한 빨리 투입해 사고 수습과 조치에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외교부는 소방청 구조대 2개팀 12명을 포함한 18명을 1차 신속대응팀으로 급파했다. 문 대통령은 후속대원으로 세월호 구조 유경험자 등으로 구성된 해군 해난구조대 1개팀(7명)과 해경 구조팀(6명), 국가위기관리센터 2명 등을 추가 파견해 현지 구조와 사고 수습에 총력을 다하도록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만약 구조 인원과 장비가 부족한 상황이면 주변국과 협의해 구조전문가와 장비를 긴급히 추가 투입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라”면서 “우리 해군·소방청·해경 등 현지 파견 긴급 구조대가 최단 시간 내에 현장에 도착하도록 가용한 방법을 총동원하라”고 말했다.

또 사망자의 신속한 국내 운구, 부상자와 그 가족의 귀국 등 필요한 조치도 세심히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

구조과정 중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하라고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구조 상황 등을 사상자·실종자 가족에게 신속히 알려드리고 가족의 현지 방문을 위한 필요한 조치 또한 신속하게 진행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