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5·18 망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제명을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5일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5·18 망언 국회의원에 대한 제명 촉구 결의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해당 결의안에는 국회의원 157명의 서명이 담겨있다.

여야 4당은 "5·18은 재론의 여지가 없는 숭고한 민주화 운동"이라며 "상식을 가진 대한민국 누구도 부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 자유한국당 의원은 5·18을 '폭동', 민주유공자를 '괴물집단'이라며 폄훼했다"면서 "5·18의 정당성을 훼손시키며 투쟁을 선동하는 등 국론을 분열시키는 데 앞장섰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지도부에 대한 책임도 물었다. 4당은 "소속의원의 망언을 엄중하게 문책하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할 자유한국당도 의무를 저버린 지 오래"라며 "한국당은 망언 의원 3인의 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5·18 역사 왜곡 처벌법과 관련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에 진정성을 가지고 협력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라고 자유한국당에 촉구했다.

한편 지난 2월 8일 김진태, 이종명 의원은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공청회를 연 바 있다. 행사에 참석한 이종명 의원은 "'광주 폭동'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에 의해 '민주화운동'이 됐는데 이제 다시 뒤집을 때"라고 말해 공분을 샀다.

김순례 의원 역시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란 이상한 괴물집단을 만들어내 우리 세금을 축내고 있다"며 거친 발언을 쏟아냈다. 김진태 의원은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영상 축사에서 "5·18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면 안 되는 문제"라고 해 논란을 자초했다.

하지만 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는 4월 19일 김순례 의원에게 당원권 3개월 정지, 김진태 의원에는 경고라는 솜방망이 징계를 결정했다. 이종명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 절차가 진행 중이나 의총조차 열리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