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가상계좌·신용카드 납부

[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앞으로 수험생들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응시료 납부와 환불신청이 기존 현금납부와 원서접수처 방문에서 신용카드 납부, 인터넷 신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0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수능시험의 응시료 납부방식을 스쿨뱅킹·가상계좌·신용카드 등 다양화하고 환불신청은 인터넷과 우편 등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수능 응시료 납부 및 환불신청 방식 개선' 방안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권고했다.

현행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세부계획'등에 따르면 수험생이 수능시험 응시원서를 제출할 때 응시료를 현금으로 납부하도록 해 보관 중 분실·도난 우려가 있다. 또 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이 응시료를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원서 접수처에 재방문해 신청하도록 해 불편 민원이 제기돼 왔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는 수능시험 응시료 납부방식을 현금 외에도 스쿨뱅킹, 가상계좌 입금, 신용카드 결제 등으로 다양화하도록 개선을 권고했다. 환불신청도 현재 원서접수처 방문에서 인터넷이나 우편 등으로 가능하도록 하고, 방문 신청을 할 경우 각 시·도 교육청에서도 할 수 있도록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의견을 전했다.

국민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이번 제도개선으로 수험생들의 수능시험 응시 수수료 납부 및 환불신청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위원회의 정부혁신 실행과제인 '국민의 목소리를 담은 생활밀착형 제도개선'의 일환으로 국민 삶과 밀접한 분야의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