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6·10 민주항쟁 제32주년을 맞아 정부가 기념식을 개최하고, 민주 영령들을 기렸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0일 행정안전부는 '제32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을 이날 11시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옛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32주년을 맞이한 올해 기념식은 '민주주의 100년, 그리고 1987'이라는 주제로 민주인사·시민단체 등 사회 각계의 인사가 참여해 1987년 6월 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공유했고, 평화 추구 의지와 민주주의 발전 과제를 제시하는 축제의 장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대통령 기념사를 통해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해 시민사회가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환원 방향을 발표한 이후 열리는 첫 기념식이다. 과거 국가폭력과 민주화운동의 상징적인 장소에서 기념식을 개최함으로써 6월 항쟁의 정신을 되새기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고문 피해자, 민주화운동 당사자 및 후손, 독립유공자 후손, 6월항쟁계승사업회 등 민주화운동단체, 여성단체·노동단체 등 전국의 시민사회단체 회원, 그리고 누리집 통해 참가 신청한 일반 시민과 학생 등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주제 영상 상영, 국민 의례, 대통령 기념사(행정안전부 장관 대독), 국민의 소리 낭독, 기념공연 및 '광야에서'를 제창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국민께 드리는 글의 형식으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지선 이사장 등 8인의 국민의 소리 낭독으로 사회적 현안 과제를 제시하는 행사를 마련했다.

지선 이사장, 특성화고 졸업생 노조 위원장 이은아 씨, 故 김용균 씨 어머니 김미숙 씨, 우리만화연대 만화가 유승하 씨 등 8인의 발언으로 우리 사회 민주주의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행정안전부는 6·10민주항쟁 기념식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13번째로 행사가 개최된 6·10민주항쟁의 정신을 계승하고, 민주주의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경찰·소방·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행사준비에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