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부부장 직접 판문점 방문해 전달
“김정은, 각별한 마음으로 조의전달”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이희호 여사에 조의문을 전달하기 위해 판문점을 찾았다. 지난 2009년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당시 고위급 조문단을 파견했던 북한은 이번에는 조의문만 보내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김 부부장이 직접 조의문을 전달해 최대한 예우를 갖춰 ‘톤 조절’을 했다는 해석도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사진=조선중앙TV 캡쳐)

이날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 나타난 김 부부장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호 통일부 차관,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을 맡고 있는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을 약 15분간 만났다. 김 부부장은 우리 측 인사에 “부디 유족들이 슬픔을 이겨내고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 뜻을 받들기를 바란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조의문을 통해 “리희호 녀사가 서거하였다는 슬픈 소식에 접하여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한다”며 “(이 여사의) 헌신과 노력은 자주통일과 번영의 길로 나아가고 있는 현 북남관계의 흐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고 있으며 온 겨레는 그에 대하여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고 애도했다.

다만 북측은 이희호 여사 조의문 외에 문재인 대통령에 전하는 특별한 메시지는 갖고 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실장은 유가족에게 북측 조의문을 전달한 후 기자들과 만나 “김 부부장은 김 위원장의 각별한 애도의 뜻을 전하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 여사님의 유지를 받들어 남북관계가 더욱 화해와 협력의 방향으로 발전해나가기를 원한다는 취지의 말씀을 전했다”고 밝혔다.

박지원 의원 역시 김 부부장에 “이번 이 여사님 서거 때 조문 사절단이 오기를 기대했지만 오시지 않아서 대단히 아쉽다”고 전했지만, 김 부부장은 “위원장께 말씀 드리겠다”고만 답했을 뿐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 김 부부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가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힘썼다는 내용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위원장의 조의문. (사진=뉴시스)
김정은 위원장의 조의문. (사진=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