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지난 28일 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극적으로 합의하면서 자유한국당이 국회로 복귀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선택을 두고 고민에 빠졌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당초 정개특위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사개특위는 이상민 민주당 의원이 위원장을 맡아왔다. 그러나 이번 여야 교섭단체 간 합의에서 각 특위 활동기한을 2개월 더 연장하는 대신 한국당이 정개특위·사개특위 위원장 중 하나를 맡기로 했다.

위원 구성비율도 바뀌었다. 기존 정개특위는 18명으로 민주당 8명, 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평화당과 정의당 각 1명씩 배분됐었다. 그러나 이번에 한국당 소속 위원이 1명 늘어나면서 한국당이 바른미래당과 평화당과 공조할 경우 재적 위원 과반수 10명이 채워지게 됐다. 사개특위의 경우 비교섭단체 중 1명을 증원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우선선택권으로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할지, 사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할지 고민에 빠졌다. 각 특위 회의 개최와 안건 상정 등 개혁법안 통과를 위한 일련의 과정에서 위원장의 역할이 막강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어떤 특위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개혁입법안 처리에 상당한 영향이 미친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위원장 선택과 관련, 29일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는 의원님들 견해가 팽팽히 나뉘어 다음주 초부터 의원총회를 열어 의견을 모아 결정하려 한다. 의총에서 한 번에 안 되면 두세 번이라도 열어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의사일정은 기존 여야간 합의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일부 일정에 일시 등 조정이 있을 수 있지만 큰 틀에서는 그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예를 들어 다음달 1일부터 예정된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세부 일정에 대한 여야 협상 및 각 당 대표들의 준비 시간도 필요해 2, 3일 가량 순연돼 빠르면 2일, 늦으면 3일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알렸다.

합의를 보지 못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는 “예결위와 한국당 몫 상임위원장 교체는 한국당 당내 사정으로 대상자를 확정하지 못해 미뤄진 것으로 다음주 중 모든 일정이 정상화될 것”이라며 “그동안 한국당이 제기한 다른 쟁점 사항은 많이 해소된 상태”라고 낙관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