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든든한 우군이었던 정의당이 “더이상 정부·여당에 협조하지 않고 비판할 것은 비판하겠다”고 1일 선언했다. 국회정상화 합의 과정에서 당초 정의당 몫이었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에 빼앗기게 됐기 때문.

지난 4월30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선거법개정안을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상정하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 여야 교섭단체가 국회정상화에 합의하면서 심 의원은 정개특위 위원장 자리를 민주당이나 한국당에 빼앗기게 됐다. (사진=김혜선 기자)
지난 4월30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선거법개정안을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상정하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 여야 교섭단체가 국회정상화에 합의하면서 심 의원은 정개특위 위원장 자리를 민주당이나 한국당에 빼앗기게 됐다. (사진=김혜선 기자)

앞서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을 기존 18명에서 19명으로 늘리고, 각 위원장은 민주당과 한국당이 맡기로 합의한 바 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사전 협의는커녕 사후에도 아무 설명이 없었다. 이러면서 어떻게 개혁공조를 이어가겠다는 것인가”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어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도 없이 오직 한국당 떼쓰기에만 끌려다닌다면 개혁전선이 와해될 수도 있음을 민주당은 똑똑히 알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정의당 내부에서도 상당히 격양된 분위기가 조성됐다. 특히 정의당 측은 위원장 교체와 관련된 내용이 국회정상화 합의문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다고 한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당사자인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에게 사전 교감과 협의도 없는 일방적인 해고 통보”라고 평가했다.

그동안 민주당과 정의당이 ‘범 진보’으로 묶여 찰떡 공조를 이어왔던 만큼, 민주당은 정의당의 격한 반응에 상당히 당황한 기색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특위위원장이 필요하다는 우리 민주당의 정세 인식, 이 부분이 어느 정도 저는 (정의당에) 양해가 있었다고 생각을 한다”면서도 윤소하 원내대표와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았던 심상정 의원 중 누구에게 양해를 구했느냐는 질문엔 “오해를 증폭시키기 때문에 (말을) 삼가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정의당은 민주당과 사전협의가 전혀 없었다는 입장이다. 정호진 대변인은 “도대체 누구와 사전 교감을 했는지 이인영 원내대표는 밝혀야 한다. 사실이라면 밝히지 못할 이유가 없다”면서 “사실과 다른 이인영 원내대표의 무책임한 발언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밀실 합의를 모면코자하는 물타기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열차에 태워진 선거제도 개혁법안이 안전하게 종착역에 도착시킬 수 있도록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지부터 말해야 한다”면서 “여야 4당(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개혁공조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자유한국당과 거대양당 기득권 담합으로 개혁공조를 와해할 것인지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군소야당인 민주평화당 역시 이번 여야 교섭단체 합의에 불만을 쏟아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이날 국회 초월회 모임에서 “이 시대 최고 개혁은 정치를 바꾸는 것이다. 국회가 표류하고 공전 한 번 했지만 정상화되는 마당에 정개특위, 사개특위가 사실상 무력화, 실종된다면 정상화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지난해 12월5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지점에서 다시 출발해야 한다. 문 의장이 강조하는대로 20대 국회가 국민 앞에 최소한의 도리를 지키고 역사에 남으려면 반드시 선거제 개혁, 정치 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