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올해 최고의 빅딜로 예상되던 넥슨의 매각이 최근 철회됐다. 매각 철회에 대한 이유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본 입찰에 참여한 후보자들과 김정주 NXC 대표 간 실제 매각 진행 과정에서 인수가에 대한 서로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예상했던 상황이라는 분위기다.

(사진=선초롱 기자)
(사진=선초롱 기자)

10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최근 김정주 대표는 매각 주관사인 모건스탠리를 통해 넥슨 입찰에 참여한 기업들에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올해 1월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NXC 지분 98.64%를 매물로 내놨다. 거래 규모만 약 10~15조 원에 이르는 역대 최대 규모의 빅딜로 업계의 관심을 모았었다. 지난달 진행된 본 입찰에는 넷마블, 카카오, MBK파트너스 등이 참여해 협상을 벌여왔다.

그러나 김 대표는 실제 협상에서 15조 원에 한참 못 미치는 매각가를 제시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가장 적극적으로 입찰에 참여했던 카카오와 넷마블도 현금성 자산이 각각 1억 6334억 원, 1조 6159억 원으로 김 대표가 요구하는 금액을 맞추기는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김 대표의 넥슨 매각 철회 결정에 대해 예상했던 결과라고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 “올해 초 넥슨 매각 이슈가 나온 이후부터 규모 탓에 매각이 불발되는 것 아니냐는 시선이 있었다”며 “국내를 대표하는 게임회사 중 하나인 넥슨이 매각되는 것보다는 명맥을 이어가게 돼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관계자는 “최근 넥슨이 자사 IP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던 점 등이 이번 매각 과정에서 부정적으로 작용했을 수도 있다”며 “추후 다시 매각을 검토하기 위해서라도 이런 점들을 해소해야, 향후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매물로서의 가치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넥슨은 이번 매각 철회에 대해 “공식적으로 말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