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성완 기자] 금융소비자원이 내달 첫째 주에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 DLF) 피해 사기 혐의로 우리은행장과 KEB하나은행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서울 중구에 위치한 우리은행(좌)과 KEB하나은행(우) 본사 (사진=홍성완 기자)
서울 중구에 위치한 우리은행(좌)과 KEB하나은행(우) 본사 (사진=홍성완 기자)

금융소비자원은 22일 “금융당국이 늦장 조사를 벌이며 우리은행과 하나은행들이 증거를 인멸할 시간을 주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는 금융감독원의 무능한 감사를 믿을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게 금융소비자원의 주장이다.

금융소비자원은 "두 행장은 3700여명의 피해자가 7000억원의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진솔한 사과도 없이 행사장에 다닌다는 것이 이해하기 어렵다"라며 "당장 피해보상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DLS와 DLF는 독일 국채 10년물과 연계돼 수익률이 변동하는 파생상품이다. 만기까지 평균 예상손실률이 95.1%에 달하리라고 예상되며 문제가 되고 있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어제까지 투자자 62명이 소송 참여의사를 밝혔다"며 "다음달 첫째 주께 고발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KEB하나은행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은행장이 고객과 직원 보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 20일 “최근 언론을 통해 KEB하나은행, 우링은행, 증권사 PB 채널 등으로 판매단 1조원에 이르는 해외 금리연계형 DLS‧DLF 투자자들의 원금 손실 발생과 이에 따른 집단소송 움직임이 전해지고 있다”며 “금리연계 DLF 투자손실 뉴스는 금융계를 충격에 빠뜨렸으며, 손실이 확정된 우리은행과 9월 만기 도래로 손실이 예상되는 KEB하나은행에 초비상이 걸렸다”고 지적했다.

KEB하나은행 노조는 지난 6월부터 해당상품의 민원발생 가능성을 인지하고 PB 면담, PB 포럼 등 현장 의견을 수렴해 담당 임원에 우려 전달 및 직원보호 대책 마련을 요구했으나, 경영진은 무능과 안일한 대응으로 사태를 키웠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은행장이 당장 전면에 나서 현 사태를 해결하라”며 “또한 직원이 받을 고통과 심적 부담을 감안해 직원 보호 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하고, 단기실적에 편향한 무리한 영업추진과 실적 압박을 즉시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