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이달 내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아이콘’인 조 후보자에 정치권의 모든 시선이 쏠리며 여당 지지율까지 휘청거리자 속전속결로 논란을 마무리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26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한국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일정에 합의하길 요구한다”며 “민주당은 단독으로라도 국민께 진실을 알리는 청문회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가적 단결이 필요한 시점에 국민을 분열시켜 당리당략만 챙기려는 건 올바른 공당태도가 아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조 후보자의 청문회 일정을 두고 야당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만나 청문회 일정을 논의했지만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하고 헤어졌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당초 ‘3일 청문회’를 주장해왔지만, 최근 조 후보자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면서 ‘청문회 불가’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까지 “정말 청문회에서 모든 의혹 해소할 자신이 있다면, 우리가 이야기하는 충분한 3일 청문회를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조 후보자에 불리한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이날 ‘특검’을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 국민이 조 후보자를 이미 마음속에서 탄핵했다. 말로만 하는 진보의 위선에 대한 탄핵”이라며 “조 후보자가 지금 청문회 운운하고 있는데 사실은 지금 검찰청에 빨리 가야 된다. 검찰이 조금이라도 미적거리고 회피한다면 저희는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나”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한국당에 절충안으로 ‘2일 청문회’를 제시한 상황이다. 오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주장하면서도 “바른미래당은 여야가 입장을 절충해서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9월 첫 주에 2일 간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를 이달 내로 하루 안에 끝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오늘까지 청문회 개최를 거부한다면, 또 날짜 확정을 거부한다면 내일부터 국민과의 대화, 언론과의 대화, 국회와의 대화 등 형식에 구애 없이 이른바 국민청문회 준비에 곧바로 착수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말했다. 야당이 청문회 일정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국민 청문회’ 방식으로 강행하겠다는 것.

그러나 민주당의 국민청문회는 성사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이 “가출을 일삼는 탕자 같은 한국당이어도 집에 들어올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집권여당의 역할”이라며 국민청문회를 반대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핵심 지지층과 겹치는 정의당이 조 후보자에 돌아서게 되면 조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가 불발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조 후보자는 이날 정의당 지도부를 직접 찾아 자신에 제기된 의혹을 적극적으로 소명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어렵더라도 법적 절차인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자(에 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며 “조국을 무조건 지켜야 한다는 민주당식 접근도 지혜롭지 못하다. 우리는 사법개혁의 적임자로서 조국 후보자를 검증하는 것이지, 조국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