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7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의혹에 전격 압수수색에 나섰다. 정식 취임할 경우 검찰의 수장이 되는 법무장관 후보자를 검찰이 수사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여당은 물론 야당까지 당혹해하는 모양새다.

조국 후보자(왼쪽)와 윤석열 총장(오른쪽). (사진=뉴시스)
조국 후보자(왼쪽)와 윤석열 총장(오른쪽). (사진=뉴시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고려대, 부산대 의전원, 단국대 등에 대해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특히 검찰은 관련 사건 전담 부서를 형사1부에서 특수 2부로 변경했다. 형사1부는 단순한 고소·고발건을 맡아 처리하지만 이번 사안의 특수성을 고려해 검찰이 수사 주체를 변경한 것. 검찰 관계자는 이번 전담 부서 변경에 대해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으로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고, 만약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 사실관계를 확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조 후보자 딸의 입시 및 장학금 의혹과 가족들이 투자한 사모펀드, 집안에서 운영하는 웅동학원 재단 관련 의혹들의 진상을 규명할 예정이다. 조 후보자와 그의 가족에 제기된 혐의는 부동산실명법 위반, 제3자 뇌물, 업무방해, 직권남용, 명예훼손 등으로 접수된 고소고발건만 총 11건이다.

검찰이 갑작스럽게 압수수색을 선택한 배경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갖가지 추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는 이번 검찰 수사가 보여주기 식 수사로 끝나서는 안 된다면서 특검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이날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압수수색 소식에 “보여주기가 아니라 실제로 실체를 파고 들어가는 수사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공정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가 이뤄지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가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만큼 자진사퇴해야 한다면서 “검찰이 수사하는 시늉만 보일 수도 있고, 진정한 수사 의지가 있을 수 없다고도 본다. 수사가 제대로 되어야 하지만, 이 사건은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대표도 이번 압수수색을 두고 “명분쌓기용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조 후보자는) 이미 밝혀진 수십 가지 의혹만으로도 낙마해야 한다, 사법적 판단을 받기 이전이라도 사퇴해야 한다는 판단”이라면서도 “인사청문회가 9월 2~3일 잡혀 있기 때문에 (조 후보자가) 그 시간까지 자중자애하면서 국민들께 소상히 의혹을 밝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갑작스러운 검찰의 수사에 당혹해하면서도 수사를 통해 조 후보자에 쏟아지는 의혹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검찰이 빠른 시일 내 수사해 빨리 (의혹을 해소)하는 게 나쁘지 않다고 본다, 검찰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수사하면 된다”고 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대책회의 직후 “이런 예는 없었다고 들었다,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이렇게 하는 게 맞는가 의구심은 든다”라면서도 “상황을 좀 지켜봐야 한다, 검찰이 하는 것에 뭐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한편,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말로 유명해진 윤석열 검찰총장의 ‘캐릭터’에 집중하는 이도 있다. 윤 총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 등에서 권력에 맞서 공명정대한 수사를 고집했던 인물로 유명하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설마 면죄부 수사를 위해서 압수수색한 것은 아니겠지만 검사 정신이 살아 있다는 걸 똑똑히 보여 주어라”며 “윤석열 총장이 진정한 칼잡이인지 지켜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