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기조연설서 ‘DMZ 평화지대화’ 구상 발표
“칼이 쟁기로 바뀌는 기적...DMZ 국제 협력지대”
북한과 공동으로 DMZ 유네스코 등재 추진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4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비무장지대(DMZ)를 국제 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DMZ에 유엔의 국제 평화기구 등이 들어온다면 분단의 상징이었던 DMZ가 돌이킬 수 없는 ‘평화지대화’가 될 것이라는 구상이다.

24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일반토의(General Debate)에 참석해 기조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24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일반토의(General Debate)에 참석해 기조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이날 문 대통령은 빈곤퇴치·양질의 교육·기후행동·포용성을 위한 다자주의 노력을 주제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 일반토의(General Debate)에서 이같이 말했다. 당초 DMZ를 평화지대로 만들자는 생각은 지난해 남북정상회담에서 체결한 판문점 선언에도 담겨 있다. 군사분계선(MDL) 일대의 모든 적대행위를 중지하고 비무장지대를 실질적 평화지대로 만들어나가기로 한다는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한의 평화지대에서 더 나아가 국제사회가 DMZ에 들어와 평화지대화를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DMZ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생태·문화 관련 기구 등이 자리 잡아 평화연구, 평화유지(PKO), 군비통제, 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 공히 국제적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DMZ 평화지대가 구축되면 북한과 함께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DMZ 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DMZ 평화지대화 제안에는 △전쟁불용 △상호 안전보장 △공동번영이라는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한 3대 원칙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전쟁 이후 정전을 끝내고 완전한 종전을 이뤄야 하며, 한국과 북한의 ‘안전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 또한 평화경제를 통해 공동으로 동아시아와 세계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 등이다.

다만 DMZ 안에는 약 38만 발의 대인지뢰가 매설돼 있는 상황이다. 만약 우리 군이 단독으로 지뢰제거 작업을 시행하면 15년이 걸린다. 이에 문 대통령은 “유엔지뢰행동조직 등 국제사회와 협력은 지뢰제거의 투명성·안정성을 보장할 뿐 아니라 DMZ를 단숨에 국제적 협력지대로 만들어낼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도움을 요청했다.

이어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국제 평화지대 구축은 북한 안전을 제도적·현실적으로 보장하게 될 것이다. 동시에 한국도 항구적인 평화를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지난해 4월 남북정상회담 직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DMZ 평화지대화 과정을 유엔이 참관하고 이행을 검증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허리인 DMZ가 평화지대로 바뀌면 한반도는 대륙·해양을 아우르며 평화·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발전할 것”이라며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비전도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의 남북대화 성과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 반, 대화·협상으로 한반도는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줬다”며 “분단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은 권총 한 자루 없는 비무장 구역이 됐고 남북은 함께 비무장지대 내 초소를 철거해 대결의 상징인 비무장지대를 실질적 평화지대로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한국은 국제사회와 연대하면서 평화·인권·지속가능 개발이라는 유엔 목표를 실현하는데 책임·역할을 다하고 유엔의 궁극적 이상인 국제 평화·안보가 한반도에서 구현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며 “국제사회의 지지·협력으로 '칼이 쟁기로 바뀌는' 기적이 한반도에서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