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오늘(26일)부터 20대 정기국회 마지막 대정부질문이 시작된다. 대정부질문의 주인공은 단연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 야당은 조 장관의 자녀 입시특혜와 사모펀드 등 의혹에 집중포화를 쏟아 부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대정부질문은 이날 정치분야로 시작해 27일은 외교·통일·안보 분야, 28일은 경제 분야, 내달 1일은 사회·교육분야 순으로 예정돼있다. 특히 대정부질문 문을 여는 정치분야는 조 장관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회에 서는 ‘데뷔전’인만큼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이미 여야는 지난 25일 국정감사 증인 선정 문제로 ‘전초전’을 치른 바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는 조 장관의 사모펀드 관련 증인 선정을 두고 정무위 소관 기관증인만 채택했을 뿐, 사모펀드 관련 일반증인은 단 한 명도 채택하지 못했다. 여당이 반대했기 때문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조 장관의 검찰개혁 청사진 등 정책 질의에 집중하는 한편, 야당의 공세를 최대한 방어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검찰이 조 장관 가족을 과도하게 수사하며 정치에 개입하고 있다고 지적한다는 전략이다. 대정부질문자로는 5선의 원혜영 의원과 이춘석·김종민·김철민·윤준호 의원이 나선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번 대정부질문을 제 2의 ‘조국 청문회’로 만들겠다고 벼르고 있다. 한국당에서는 권성동·김태흠·박대출·주광덕·곽상도 의원이 질의자로 나선다. 조 장관의 경우 자녀 입시비리 수사가 전 방위로 이뤄지면서 각종 혐의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 검찰은 지난 23일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조 장관의 자택을 11시간 압수수색하고 그의 자녀들 차례로 불러 부모님의 죄를 추궁하는 등 수사에 힘을 쏟고 있다.

조 장관에 제기되는 대표적인 혐의는 △입시부정 △사모펀드 △웅동학원 등 크게 세 가지다. 입시부정의 경우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딸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장관 아들이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인턴을 했다는 의혹도 있다.

사모펀드 의혹은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가 ‘우회상장’을 통해 주가조작을 했다는 내용이다. 조 장관의 조카인 조범동(36·구속)씨는 일명 ‘조국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PE의 실질적 대표로 활동하면서 펀드 투자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자동차 부품업체 ‘익성’을 포함해 자회사 IFM, 웰스씨앤티, WFM 등 펀드 투자 업체들이 우회 상장으로 이익을 챙기기 위해 2차 전지 사업을 내세웠다고 의심하고 있다.

사학재단 재산을 빼오기 위해 조 장관 일가가 위장으로 소송전을 벌인 게 아니냐는 의혹도 있다. 조 장관의 아버지가 이사장으로 있는 웅동학원에 동생과 그 전처가 ‘부채를 상환하라’는 소송을 냈는데 웅동학원이 변론 자체를 포기해버렸기 때문이다. 조 장관의 동생은 고려시티개발이라는 건설사를 운영하고 있었고, 공사대금을 받지 못했다며 소송을 낸 바 있다. 하지만 검찰은 최근 공사대금에 포함된 테니스장 공사 등이 실제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웅동학원 관계자들의 증언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