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현대차그룹이 전 세계적인 메가시티화로 점점 저하되고 있는 이동 효율성 문제를 극복하고 고객에게 자동차를 넘어선 종합적인 미래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 항공우주국(NASA) 출신 신재원 박사를 영입했다고 30일 밝혔다.

신재원 부사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신재원 부사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신설된 ‘UAM 사업부’를 총괄하는 신재원 부사장은 미래 항공연구와 안전 부문 베테랑급 전문가다. 신 부사장은 NASA에서 30년 동안 축적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입해 시장을 선점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 조기 진입을 위한 전체적인 로드맵을 설정하고, 항공 기체 개발을 위한 형상 설계와 비행제어 소프트웨어, 안전기술 등의 핵심기술 개발 및 확보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신재원 부사장은 항공 안전과 항공교통관제 기술 분야에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단순히 항공 기체 개발에 머물지 않고 항공 인프라와 항공관제체계 등 종합적인 교통 체계 관점에서 시장에 접근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배터리와 모터, 경량소재, 자율주행 등 자동차 제조 핵심기술을 UAM 사업에도 적극 활용해 사업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신재원 부사장은 “미 항공우주국에서 최첨단 항공 기체와 추진, 안전, 항법 분야 등 다양한 항공 분야를 연구하고 관리하며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며 “이제 현대자동차그룹에서 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는 책임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신 부사장은 또 “비행체와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향후 20년 내 1조 5천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가능성을 가진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신재원 부사장은 지난 2008부터 2014년까지, 백악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항공과학기술분과위원회 공동위원장을, 2014년부터 2015년까지 국제항공연구포럼 의장을 역임한 바 있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 2040년까지 1조 5천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지난 2월 미국의 교통정보 분석 기업 ‘인릭스(INRIX)’는 지난해 미국 운전자들이 교통정체로 도로에서 허비한 시간을 평균 97시간으로 추산했다. 금액(기회비용)으로 환산하면 1인당 1,348달러(약 155만 원)이고 전체적으로 총 870억 달러(약 100조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교통체증으로 인간의 이동뿐만 아니라 물류 부문에서도 항공 모빌리티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드론을 활용한 도심 배송은 조만 간에 시장에 출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2040년까지 글로벌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시장은 1조 5천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인류가 지금까지 실현하지 못했던 혁신적인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며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지난 100년 이상 발전해온 항공산업과 자동차 산업은 물론 도심 교통 체계에 완전히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분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